뷰페이지

[미래유산 톡톡] 하늘과 초원 하나 되듯 도시재생 기적 숨 쉬네

[미래유산 톡톡] 하늘과 초원 하나 되듯 도시재생 기적 숨 쉬네

입력 2018-10-24 22:48
업데이트 2018-10-25 00: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일대에서 열린 제25회 그랜드투어의 서울미래유산은 서울월드컵경기장과 문화비축기지, 월드컵공원 등이다.

월드컵 경기장의 설계 개념은 평화의 염원을 담은 방패연을 소반에 담아 하늘에 띄운 것이다. 마포나루에 드나들던 황포돛대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가장 큰 특징은 거대한 건축물이면서도 기둥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기둥으로 지탱하지 않고 막과 줄로만 구성돼 공간적으로 더 넓고 시원하게 확 트인 느낌을 준다. 한계령휴게소와 강촌휴게소를 설계한 건축가 류춘수의 작품이다. 자연과 어우러지는 건축을 목표로 한다.

문화비축기지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재생의 랜드마크라고 할 만하다. 1970년대 두 차례의 오일쇼크가 발생하자 국가적 사업으로 매봉산 자락에 석유를 비축하기 위해 조성했다. 1급 보안시설로 시민들의 접근과 이용이 철저히 통제됐다.

원기둥 모양의 탱크는 총 5개로 1, 2, 3, 4, 5호기로 이름을 붙였고, 지름 15~38m, 높이 15m로 아파트 5층 높이로 이뤄졌다. 현재 6개의 탱크가 있는데 여섯 번째 탱크는 문화비축기지용으로 다시 지었다.

비축기지는 월드컵을 앞두고 용인으로 이전했고, 2000년에 폐쇄된 뒤 방치되다 2013년 시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지난해 9월 복합 문화비축기지로 재탄생했다.

월드컵공원은 하늘공원, 노을공원, 평화공원, 난지천공원, 난지한강공원 등 5개의 테마공원으로 구성돼 있다. 1996년부터 쓰레기산 난지도에 안정화 사업을 추진한 결과 다양한 동식물이 살 수 있는 생명의 땅으로 복원돼 2002년 5월 새롭게 태어났다. 쓰레기 매립지에서 환경생태적 공간으로 복원된 월드컵공원은 환경 재생이 무엇인지 보여 준다.

하늘과 초원이 맞닿은 하늘공원은 월드컵공원 중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으며, 쓰레기 매립지의 척박한 땅에서 자연으로 복원되는 변화를 보여 주는 공간이다.

월드컵공원 주변에 태양열, 태양광, 지열, 풍력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단지를 건립해 홍보, 교육, 연구,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신재생에너지 이용과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시민사회와 공동으로 에너지 약자를 위한 공익적 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해 운영하고 있다. 서울미래유산연구팀

●다음 일정 : 청량리(약령시의 기억)

●일시 : 10월 27일(토) 오전 10시~낮 12시

●집결 장소 : 지하철 1호선 회기역 1번 출구 앞

●신청·안내 : 서울미래유산 홈페이지

(futureheritage.seoul.go.kr)
2018-10-25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