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양 저유소 화재 피해액 117억 잠정 집계

고양 저유소 화재 피해액 117억 잠정 집계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0-23 17:14
업데이트 2018-10-23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탱크 총 2기 ‘폭발’ 결론…휘발유 약 282만ℓ 태워

이미지 확대
7일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송유관공사 저유소에서 원인 모를 탱크 폭발로 추정되는 큰불이 발생, 소방대원 등이 화재 진압에 애를 쓰고 있다. 연합뉴스
7일 경기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송유관공사 저유소에서 원인 모를 탱크 폭발로 추정되는 큰불이 발생, 소방대원 등이 화재 진압에 애를 쓰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저유소 화재 피해액이 모두 11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23일 저유소 화재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에 따르면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와 소방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확인한 결과 폭발과 함께 불이 난 휘발유 탱크 1기와 바로 옆 휘발유 탱크 1기 등 저유탱크 총 2기가 피해를 본 것으로 밝혀졌다.

조사 초기에는 휘발유 탱크 폭발화재 여파로 옆 휘발유 탱크의 일부가 파손된 것으로 추정했으나, 이 휘발유 탱크에서도 1차례 폭발이 있었던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다만, 이 탱크의 폭발은 화재로 이어지지는 않았고 피해는 플로팅 루프(덮개)가 위로 들썩이고 휘어지는 데 그쳤다.

추가로 화재가 발생했다면, 화재 진압을 위해 투입된 소방대원이 위험에 처하는 등 아찔한 상황이 일어날 뻔했다.

휘발유 탱크 2기에서 폭발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탱크 2기를 모두 새로 건설해야 해 피해액도 커졌다.

애초 피해 금액으로 추산된 43억원의 약 3배 수준으로 늘어났다.

피해 금액은 휘발유 46억원(약 282만ℓ), 탱크 2기 총 69억원, 기타 보수비용 2억원 등을 합쳐 총 117억원으로 집계됐다.

화재는 지난 7일 오전 10시 56분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대한송유관공사 경인지사 옥외탱크 14기 중 하나인 휘발유 탱크에서 폭발이 일면서 발생했다.

저유소 뒤편 터널 공사 현장에서 A(27·스리랑카)씨가 날린 풍등이 휘발유 탱크 옆 잔디에 추락하면서 잔디에 불이 붙었고 이 불이 저유소 폭발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화재 진화에 17시간이 소요됐고, 검은 연기가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일대에서 장시간 관측되면서 주민들이 불안에 떨어야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