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베이징 악명높은 스모그가 다시 돌아왔다

중국 베이징 악명높은 스모그가 다시 돌아왔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0-23 18:00
업데이트 2018-10-23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일 오전 10시 중국 수도 베이징의 미세먼지(PM 2.5) 수치가 824까지 치솟으면서 악명높은 스모그의 계절이 다시 돌아왔음을 알렸다.

베이징과 인근 도시 톈진, 허베이 일대는 25일까지 스모그가 이어질 예정으로, 이는 남서쪽에서 불어오는 바람이 거의 없는 등 기상 조건에 따른 것이다. 약한 풍속으로 허베이성과 산시성에 걸쳐 남북으로 400㎞ 뻗어 있는 타이항산맥 일대에 축적됐던 미세먼지가 대거 베이징으로 이동하면서 이번 악성 스모그가 생겨났다.
이미지 확대
지난 15일 중국 수도 베이징의 최고층 빌딩 궈마오 3기를 비롯한 중앙상무지구가 미세먼지에 뿌옇게 보이고 있다. 출처:차이나 데일리
지난 15일 중국 수도 베이징의 최고층 빌딩 궈마오 3기를 비롯한 중앙상무지구가 미세먼지에 뿌옇게 보이고 있다. 출처:차이나 데일리
일반적인 공기의 대류를 방해하는 기온 역전 현상과 높은 습도가 스모그를 더욱 악화시켰다고 중국 국가대기오염방지합동센터는 설명했다. 차가운 공기가 23일 일시적으로 베이징 일대 미세먼지를 완화했지만 24~25일 다시 스모그가 베이징과 허베이성 일대를 덮칠 전망이다.

중국 환경당국은 지난달 27일 베이징-톈진-허베이 일대의 공장 가동을 엄격하게 제한했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배출 기준만 충족하면 제철 공장도 계속 가동을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년도에는 미세먼지 배출 기준을 5% 줄여야 했던 데 비해 올해는 3% 감축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어 지난해 미세먼지 2.5가 25% 줄어든 것은 제철 공장과 건설 현장, 화학 공장 등이 문을 닫은 덕이었다고 설명했다. 중국 당국은 대기 오염 기준을 완화한 것에 대해 어떤 설명도 없었지만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경기가 침체되는 것을 막기 위한 자구책으로 분석된다.

홍콩 노무라증권의 루팅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 당국은 최근 몇 달간 미국과의 무역갈등이 격화화면서 반(反)스모그 정책 실행에 대해 덜 공격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