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업은행, 국내 최초 원화 사회적채권 발행… 2년 만기‧3000억원 규모

산업은행, 국내 최초 원화 사회적채권 발행… 2년 만기‧3000억원 규모

입력 2018-10-23 16:09
업데이트 2018-10-23 1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은행은 국내 주요 기관투자가들을 대상으로 2년 만기, 3000억원 규모의 사회적채권(Social Bond)을 발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사회적채권은 사용목적을 일자리 창출, 주택 공급 등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한정시키는 특수목적채권으며 다른 조건은 일반채권과 동일하다.

국내기관이 사회적채권을 발행한 사례는 그동안 중소기업은행, 토지주택공사 등 그동안 4차례 있었지만, 모두 해외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외화 표시 사회적 채권에 한정됐다. 지난 5월 국내 최초로 원화 녹색채권을 발행했던 산업은행은 원화기반의 관리체계 등을 자체적으로 마련해 사회책임투자(SRI)에 관심 있는 국내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국내 최초 원화 사회적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산업은행은 사회적채권 발행을 위해 외부 검증기관(EY한영회계법인)으로부터 내부 관리체계 등에 대한 사전 검증보고서를 취득했고, 사회적채권 발행으로 확보한 재원은 사회적채권의 국제지침에 맞게 일자리 창출 등 국내 사회문제 해결에 한해 사용할 예정이다. 발행자금 사용내역과 사회적채권 지원으로 인한 일자리 창출 효과 등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원화 사회적채권 발행이 태동 단계에 있는 국내 사회적채권 시장을 활성화하고 환경·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사회책임투자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는데 일조할 것”이라며 “금융을 단순히 이익창출의 도구만이 아닌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축할 수 있는 통로로 인식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