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간 선거 앞두고 다시 반이민 카드 꺼낸 트럼프 신원미상 중동인 섞여/

중간 선거 앞두고 다시 반이민 카드 꺼낸 트럼프 신원미상 중동인 섞여/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0-23 14:32
업데이트 2018-10-23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시드로의 국경 장벽
이시드로의 국경 장벽 중남미 지역에서 온 불법 이민자들이 캘리포니아주 샌디애고의 미국과 멕시코 국경지역의 이시드로 지역에 서 있는 장벽을 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미 국가 출신 이민자들의 대규모 미국행 시도를 ‘국가적 비상사태’로 규정하고 중미 국가들을 향해 원조 중단 으름장을 놨다.

다음달 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시키고, 불법 이민 문제를 선거 쟁점화하려는 시도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과테말라, 온두라스, 엘살바도르는 국민들이 그들의 나라를 떠나 미국에 불법적으로 들어오는 걸 중단시키지 못했다”며 “우리는 그들에게 일상적으로 제공했던 대규모 해외 원조를 끊거나 상당히 축소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에도 온두라스 대통령에게 대규모 캐러밴(이민자) 행렬이 온두라스로 돌아가지 않으면 돈이나 원조가 제공되지 않을 것이라고 고지했다고 말한 바 있다. 캐러밴은 마약과 폭력, 가난을 피해 고국을 떠나 멕시코 남부에서 도보나 차량을 이용해 미국 국경으로 향하는 중미 출신 이민자들의 행렬을 말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글에서 “애석하게도 멕시코 경찰과 군은 미국의 남쪽 국경으로 향하는 캐러밴을 중단시킬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며 “범죄자들과 무명의 중동 사람들이 섞여 있다. 나는 국경 순찰대와 군에게 이는 국가적 비상사태라고 알렸다. 법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책임을 민주당에게도 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캐러밴, 우리나라에 불법적으로 들어오거나 들어오려고 시도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한심한 우리의 이민법을 바꾸는 표결을 하지 않는 민주당을 생각하고 탓하라! 중간선거를 생각하라!”며 “합법적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불공평하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을 위한 중간선거 이슈”라며 최근 들어 트윗이나 유세를 통해 자신의 전유물인 반(反) 이민정책을 부각해 보수 진영 표심 자극에 나서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에는 몬태나주 미줄라에서 열린 유세에서 민주당과 그 동맹들이 캐러밴을 후원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당시 그는 중미 출신 이민자들의 미국행 행렬과 관련, ‘민주당 배후론’을 꺼내 든 뒤 이민자들이 민주당 측의 돈을 받고 국경으로 몰린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런 가운데 중미 이민자 행렬은 줄어들기는 커녕 7000여명으로 불어나 미국 국경을 향한 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우노 TV 등 멕시코 현지언론은 7000여 명의 캐러밴이 남부 치아파스 주에 있는 타파출라 시에서 노숙한 뒤 이날 오전 다시 북쪽의 미국 국경지대를 향해 발걸음을 옮겼다고 전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