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열의 메디컬 IT] 의무기록 작성을 위한 전자 서기

[이상열의 메디컬 IT] 의무기록 작성을 위한 전자 서기

입력 2018-10-22 17:50
업데이트 2018-10-22 1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한 스트레스는 직무 효율을 떨어뜨린다. 이는 어느 직종이라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특히 생명을 다루는 임상 현장에서 의료진이 최선의 상태로 근무에 임하지 못한다면 환자의 안녕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임상에서 의료인의 ‘직무 소진’(번아웃)은 통상의 직무 스트레스보다 중요한 문제로 취급돼 왔다.
이미지 확대
이상열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이상열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의사의 직무 소진 경험 빈도는 일반적 예상을 웃돈다. 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전체 의사 가운데 절반이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직무 소진 관련 증상을 호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런 소진 증상은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등 최전선 현장의 근무자에게 많이 발생한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의사들은 뜻밖에도 ‘전자 의무기록’ 작성이 직무 소진에 매우 큰 영향을 준다고 이야기한다.

임상 의료의 많은 영역에서 전산화로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 하지만 전자 의무기록은 의외로 사용하기 어렵다. 진단, 검사, 처방을 위해 복잡한 키보드 입력과 여러 번의 마우스 클릭을 해야 한다. 환자의 주요 증상, 과거력, 문진, 신체검사, 임상 경과, 추정 진단, 검사, 약제, 시술까지 입력하려면 사용자는 길고 지루한 과정을 감내해야 한다. 많은 의사는 의무기록 정리를 위해 초과 근무를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의사가 실제 환자를 진료하는 시간보다 의무기록 작성 시간이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 때로 전자 의무기록은 본래 의도와 반대로 진료의 질을 낮추는 요소로 작용한다. 약제를 처방하거나 검사할 때 종종 발생하는 전산 오류의 대부분은 그 심각성과 무관하게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전달된다. 하지만 이런 획일적 오류는 때로 사용자가 치명적 실수를 간과하게 만드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의사가 의무기록 작성과 전산 입력에 소비하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면 어떨까. 외국에서는 의무기록 작성을 보조하기 위해 진료실에 ‘서기’(書記)를 고용하기도 한다. 서기를 배치한 뒤 의료진의 문서 작성 시간이 줄고 능률이 높아졌다. 환자의 진료 만족도 역시 증가했다. 하지만 모든 진료실에서 서기를 채용하기는 어렵다. 인건비는 의료 원가 상승의 중요 요인이다. 또 개인의 민감 정보를 서기와 같은 제3자가 공유하는 데 대해 환자는 종종 불편함을 느낀다.

최근에는 의무기록 시스템을 혁신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의사와 환자의 음성을 인지하고 자동으로 의무 기록을 작성하도록 만든 ‘전자 서기’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전자 서기가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진료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근거가 있다. 많은 개발자들은 전자 의무기록이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됐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많은 의료진은 현재의 전자 의무기록이 사용자의 편의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향후 기술 발전에 따라 이런 개발자와 사용자 사이의 간극이 줄어들 것이다. 최신 기술이 임상 실무에 보편화된다면 향후 의무기록 작성을 위해 서기를 채용하는 사례도 사라질 것이다.
2018-10-23 2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