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경서 적십자 회장 “북한 혈액원 건립 지원”

박경서 적십자 회장 “북한 혈액원 건립 지원”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10-22 16:05
업데이트 2018-10-22 1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납북적십자 회담서 논의될 듯

박경서 대한적십자 회장. 서울신문 DB
박경서 대한적십자 회장. 서울신문 DB
대한적십자 차원에서 대북 혈액원 건립 지원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은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대북 지원 관련 질의에 “혈액원 건립 지원계획에 대한 검토를 거의 완료했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북한은 후진국형 감염병인 결핵과 말라리아가 창궐하고 북한 아동의 영양실조가 심각한 상태로 인도주의적 차원의 대북 지원이 필요하다”며 “특히 보건의료 인프라가 매우 열악해 혈액원이 아닌 채혈소를 중심으로 급혈자를 모집해 채혈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이 북한 혈액원 건립 지원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힘에 따라 다음 달 열리는 남북적십자회담에서는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설치와 함께 혈액원 건립 등 보건의료분야 인도적 지원 사업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있지만 대한적십자 차원의 지원은 유엔 대북제제 등의 이유로 재개되지 못한 상태다. 대한적십자가 제출한 ‘북한 혈액사업 자료’에 따르면, 북한은 인민보건부에서 혈액 사업을 주관하고 조선적십자회는 급혈자 모집 홍보를 중심으로 채혈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혈액제제 생산, 검사, 공급 등의 역할은 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