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김정은 ‘평화를 위한 용기’상 공동 수상

문재인·김정은 ‘평화를 위한 용기’상 공동 수상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0-21 17:52
업데이트 2018-10-21 1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니 외교안보 싱크탱크 FPCI 선정

인도네시아의 외교안보 싱크탱크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평화를 위한 용기’상을 공동 수여했다.
김창범(가운데)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와 안광일(왼쪽) 주인도네시아 북한대사가 20일 자카르타의 ‘인도네시아 외교정책 커뮤니티’(FPCI) 연례 콘퍼런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수여된 ‘평화를 위한 용기’상을 대리 수상한 직후 손을 맞잡아 들어 보이고 있다.  자카르타 AP 연합뉴스
김창범(가운데)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와 안광일(왼쪽) 주인도네시아 북한대사가 20일 자카르타의 ‘인도네시아 외교정책 커뮤니티’(FPCI) 연례 콘퍼런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수여된 ‘평화를 위한 용기’상을 대리 수상한 직후 손을 맞잡아 들어 보이고 있다.
자카르타 AP 연합뉴스
자카르타 소재 싱크탱크 ‘인도네시아 외교정책 커뮤니티’(FPCI)는 지난 20일 국제평화에 기여한 외국 인사에게 수여할 특별상으로 평화를 위한 용기 상을 제정하고 남북한 정상을 첫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현지 매체 ‘리푸탄6’ 등이 전했다.

FPCI는 “두 정상의 친분 관계 구축과 새롭고 담대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려는 노력은 남북한 상황의 급격한 개선을 가져왔다”면서 “올해 한반도 상황은 대립과 긴장, 위협으로 점철됐던 지난해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역사적 첫 북·미 정상회담도 남북 정상회담의 성공에서 비롯됐다면서 “비핵화와 통일을 위해 앞으로 할 일이 많음에도 불구, 남북한 관계의 개선은 2018년 아시아와 세계에서 가장 긍정적인 변화”라고 수여 이유를 밝혔다.

시상식은 이날 오전 자카르타 시내에서 열린 FPCI 연례 콘퍼런스에서 진행됐으며, 김창범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와 안광일 주인도네시아 북한대사가 대리 수상했다.

약 3000명이 참가한 이날 행사에는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무장관과 루훗 빈사르 판자이탄 해양조정장관도 참석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10-22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