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대북교류 협의차 2차 방북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대북교류 협의차 2차 방북

김병철 기자
입력 2018-10-19 14:57
업데이트 2018-10-19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지난 4일 1차 방북 당시 북한 측과 합의한 교류협력 사업의 구체적 협의를 위해 19일 2차 방북길에 올랐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날 “이 부지사가 오늘 중국을 통한 북한 방문을 위해 출국했다”며 “북한 관계자들과 교류협력 사업의 구체적 추진 일정 등을 협의한 뒤 24일 돌아올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도는 25일쯤 이 부지사의 2차 방북 성과를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이 부지사는 지난 15일 “(1차 방북 당시 합의한) 6개 사항의 구체적인 세부합의를 위해 다시 방북할 계획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부지사는 지난 4일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행사’ 참석차 북한을 방문했다가 7일 돌아온 뒤 ▲ 경기도 후원으로 11월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북측 대표단 참석 ▲ 체육·문화·관광 등 상호 협력사업 적극 노력 ▲ 농림복합사업·축산업·양묘 사업 등 협의 추진 및 필요 기구 설립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 북한 옥류관의 도내 유치 ▲ 북측 대일 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진상과 실태규명 공동 참여 ▲ 메르스, 조류인플루엔자 등 초 국경 전염병, 결핵 및 구충예방사업 등 보건위생 방역사업 협력 추진에도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