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크롱 대통령에 “개과천선하겠다” 다짐한 청년, 거짓이 된 약속

마크롱 대통령에 “개과천선하겠다” 다짐한 청년, 거짓이 된 약속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10-19 09:26
업데이트 2018-10-19 09: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9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카리브 해의 프랑스 해외영토인 생마르탱을 방문, 강도 전과가 있는 청년에게 다시는 나쁜 짓을 하지 말 것을 충고하고 있다. 2018.10.1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달 29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카리브 해의 프랑스 해외영토인 생마르탱을 방문, 강도 전과가 있는 청년에게 다시는 나쁜 짓을 하지 말 것을 충고하고 있다. 2018.10.1
로이터 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앞에서 다시는 어리석은 짓을 해서는 안 된다는 충고를 듣고 그러겠다고 다짐했던 청년이 3주가 지나기도 전에 유죄 판결을 받았다.

민망한 일화의 주인공은 프랑스의 카리브해 해외령 생마르탱에 살고 있는 22세 흑인 청년으로, 지난달 29일 마크롱 대통령이 생마르탱을 방문했을 당시 민소매 티셔츠에 검은 두건 차림으로 대통령과 대화를 나누면서 매스컴을 탄 인물이다.

당시 마크롱 대통령은 이 청년에게 무슨 일을 하느냐고 물었고, 그는 “교도소에서 나온 지 얼마 안 돼 지금은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마크롱 대통령이 “어떤 어리석은 짓을 저질렀길에?”라고 묻자 이 청년은 부끄러워하며 “조그만 강도질을…”이라고 답했다.

이후 마크롱 대통령은 그가 사는 아파트를 찾아 “이 상태에 머무르면 안 된다. 강도질은 이제 끝이다. 잊지 마라. 당신 어머니는 이보다 더 좋은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고 충고했다. 대통령의 충고에 이 청년은 그러겠다고 다짐했고, 마크롱 대통령은 옆에 서 있던 청년의 어머니를 힘껏 안아줬다.

그러나 이러한 그의 다짐은 불과 3주가 채 되기도 전에 거짓 다짐이 돼 버렸다.

18일(현지시간) 공영 프랑스 TV 등에 따르면 이 청년은 지난 17일 법원에서 마약 소지와 공무집행방해의 죄목으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4개월은 선고받았다.

마약 소지 혐의로 체포된 그는 체포 당시 강하게 저항하며 경찰관에게 위해를 가해 공무집행 방해 혐의까지 추가됐다.

심지어 재판이 진행 중인 닷새 전에도 또 소량의 마리화나를 소지한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고 풀려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