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교통公 친인척 채용 규모 진실공방… 野 “108명보다 많을 것”

서울교통公 친인척 채용 규모 진실공방… 野 “108명보다 많을 것”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18-10-18 22:20
업데이트 2018-10-19 08: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존 응답률 11.2% 뿐”… 공사는 “99.8%”

野, 산하 공기업 채용과정 전수조사 요구
박원순 “감사 통해 비리 확인 땐 고발”
김성태 서울시청 진입 시도 ‘국감 파행’
이미지 확대
고개 숙인 서울교통공사 사장
고개 숙인 서울교통공사 사장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들에게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김 사장은 이날 국감에서 채용 과정에서 친인척을 거를 방법이 있느냐는 질의에 대해 “지금 채용 과정에서는 블라인드 방식을 적용하고 있어 가족관계라는 것을 알 수가 없다. 조사를 강제로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18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는 서울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에 대한 야당의 집중포화가 이뤄졌다. 야당 의원들은 박원순 서울시장이 공사 채용 의혹의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번 기회에 서울시 산하 공기업의 채용 과정을 전수조사할 것을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기습 진입 시도하는 한국당
기습 진입 시도하는 한국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한국당 관계자들이 18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는 서울시청에 기습적으로 진입하면서 이를 막으려는 서울시 관계자들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의원들과 함께 서울시 청사 1층 로비에서 서울교통공사 직원 친인척 채용 의혹에 항의하며 ‘청년일자리 탈취 고용세습 엄중 수사’를 촉구하는 규탄대회를 열었다.
연합뉴스
이날 오후에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번 사태와 관련, 서울시에 항의하겠다고 2시 30분쯤 시청 진입을 시도하며 파행이 빚어졌다. 김 대표는 청사 1층에서 ‘청년일자리 탈취 고용세습 엄중수사 촉구’ 긴급 규탄대회를 열며 기습 시위를 벌였다. 이에 국감에 참석 중이던 한국당 의원 8명 가운데 7명이 자리를 떠 시위 현장을 찾으면서 오후 3시 40분쯤 국감은 아예 정회됐다. 여당은 “제1야당 대표가 국감을 무력화시켜 국회의 권위를 모독했다”고 비난하며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친인척 108명이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데 대한 특혜 채용 논란은 이날 국감의 최대 쟁점이었다. 지난해부터 문제를 제기해 온 유민봉 한국당 의원은 국감 현장에서 서울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자 가운데 친인척 규모가 현재 드러난 것보다 더 많을 것이란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3월 1일자로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서울교통공사 직원 1285명 가운데 108명(8.4%)이 기존 직원의 친인척으로 드러났으나 이 조사에 참여한 직원 응답률을 놓고 한국당의 주장과 서울교통공사의 주장이 엇갈리며 공방이 이어졌다. 한국당 측은 직원 1만 5000명 가운데 11.2%(1680명)가 조사에 참여했다는 입장이고, 공사 측은 직원 1만 7084명 가운데 99.8%(1만 7045명)가 응답했다는 입장이다.

이채익 한국당 의원은 “서울교통공사 사태 책임은 박 시장에게 있다”며 “박 시장의 친노동, 친민주노총, 보궐선거의 공신자들에 대한 보상 등으로 오늘의 이런 여러 문제가 양산됐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2016년 5월 구의역 김군 사망사건 이후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관행화된 외주화를 중단해야 한다는 큰 원칙을 세우고 정규직화를 추진해 왔는데 아직 (채용 비리에 대한) 실제 증거는 안 나온 상태”라며 “감사원 감사를 통해 채용 과정에서의 비리 증거가 나오면 고발할 것은 고발하고 확실하게 시정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여당 의원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 박 시장이 감사원에 정식 감사를 요청한 것은 잘한 결단이었다며 박 시장 편에 섰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는 비정규직에게 위험한 업무를 떠넘기는 게 아니라 최소한의 안전 조치로 사고를 예방하자는 게 기본 원칙이므로 이 원칙은 바꾸면 안 된다”고 말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박 시장이 지난 7월 싱가포르 방문 당시 여의도·용산 개발계획(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가 한 달 만에 ‘보류’로 번복한 데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홍문표 한국당 의원은 “박 시장의 대권 준비 행보에 서울이 망가지고 있다”며 “여의도·용산 개발 계획을 의욕에 차 들고 나왔다가 취소한 건 명쾌하게 이유를 밝히고 국민에게 사과했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여의도와 용산은 부분적으로 난개발되면 곤란하고 전체적으로 개발되면 좋겠다 싶어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는데 앞에 한 줄만 보도되면서 부동산 가격 상승의 촉매가 됐다는 지적이 있어 보류하게 됐다”고 답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8-10-19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