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평가원 정규직 전환 ‘꼼수’, 석·박사급 직급 낮춰 채용 추진

교육평가원 정규직 전환 ‘꼼수’, 석·박사급 직급 낮춰 채용 추진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8-10-18 18:26
업데이트 2018-10-18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혜선 “정부의 가이드라인 위반, 전환 취지 정반대”

이미지 확대
추혜선
추혜선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지난 11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정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과 달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기존 비정규직 석·박사급 연구원을 정규직화하는 과정에서 직급을 낮춰 채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의 가이드라인은 동일 또는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무기계약직이 있는 경우 그에 해당하는 직군의 임금체계를 적용해야 하고 해당 직군이 없을 경우에만 별도의 직군, 별도의 임금체계를 설계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교육과정평가원이 정부의 비정규직 전환 정책을 사실상 ‘흉내’만 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18일 교육과정평가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교육과정평가원은 기존 석·박사급 연구원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위해 지금보다 최대 1000만원까지 삭감된 연봉을 감수하고 행정조원이나 연구조원 직급으로 하향 지원하도록 하는 전환 계획을 검토 중이다.

교육과정평가원은 또 정규직 전환을 위한 ‘상시·지속적 업무’의 판단 기준을 ‘향후 2년간의 지속성과 연중 9개월 이상 계속되는 업무’로 명시된 정부 가이드라인과 달리 ‘과거 3년간 지속된 업무, 사업예산 5억원 이상’의 기준으로 문턱을 높였다.

성기선 교육과정평가원장은 이날 국감에서 “지적에 동의한다”면서도 “내부 노조가 2개 있는데 양쪽의 대립적 생각으로 전환심의위원회가 가동이 안 돼 사측 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사측 안 자체가 정부의 가이드라인에 위반된다는 지적에는 별다른 해명을 내놓지 못했다.

정부 가이드라인 위반은 국무총리 산하 공공기관인 경제·인문사회연구회(경인사연) 소관 26개 기관 중 하나인 한국교육개발원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7월 이후 361명의 비정규직 중 9.7%인 35명만 정규직으로 전환한 한국교육개발원은 ‘상시·지속적 업무’에 대한 명확한 분석 없이 수탁용역 과제업무 담당 비정규직을 전환 대상에서 일괄 제외했다. 이 때문에 15년 이상 근무한 노동자가 정규직이 되지 못하는 일도 벌어졌다.

추 의원은 “정부의 가이드라인과는 정반대로 정규직 전환의 취지 자체를 위반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관리 책임이 있는 경인사연에서 전수조사하고 정규직 전환 목적에 맞게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