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에서 다시 왕따 당한 미국

유엔에서 다시 왕따 당한 미국

이석우 기자
입력 2018-10-17 15:55
업데이트 2018-10-17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팔레스타인 임시 정회원 권한 부여 결의안 압도적 통과

co팔레스타인이 유엔에서 미국의 반대를 뚫고 표 대결 끝에 임시 정회원 지위를 쟁취했다. 이로써 유엔 내 개발도상국 그룹인 ‘G77+중국’의 정회원 역할을 할 수 있고, 내년부터 의장국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AFP통신 등은 16일(현지시간) 유엔총회에서 찬성 146표, 반대 3표로 팔레스타인이 임시 정회원 지위를 갖는 결의안이 통과됐다고 보도했다. 이날 표결에는 15개국이 기권했고, 29개국은 불참했지만 무엇보다 미국이 고립된 상황을 드러냈다.
이미지 확대
의기양양해진 팔레스타인 대표
의기양양해진 팔레스타인 대표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의 리야드 만수르 유엔주재 대사가 16일 총회에서 임시 회원국 자격을 얻은 직후 파트너 국가들과 건설적으로 협력에 노력하겠다고 말하고 있다
미국과 이스라엘은 즉각 반발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 대사는 성명에서 이번 결정을 ‘유엔의 실수’라고 규정하고 “직접적인 평화 협상 없이도 자신들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팔레스타인 지도자들의 환상을 고무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조너선 코언 유엔주재 미 차석대사도 “직접협상 바깥에서 자신들의 지위를 높이려고 하는 팔레스타인의 시도를 지지할 수 없다”며 “미국은 팔레스타인 국가를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팔레스타인의 지위는 표결권 없는 ‘비회원 옵서버 국� ?� 머물지만 G77 회의에서 사실상 정회원국과 같이 행동할 수 있게 됐다. 팔레스타인은 내년 1월부터 1년간 G77 의장국으로도 활동한다

이스라엘과 갈등을 겪어 온 팔레스타인은 2011년 9월 유엔총회에서 독립국 자격인 유엔 정회원국으로의 승격을 신청했으나 미국의 거부로 무산됐다. 팔레스타인은 2012년 11월 유엔총회에서 옵서버 국가 자격을 얻어낸 바 있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