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민아의 일상공감] 싸움의 달인

[배민아의 일상공감] 싸움의 달인

입력 2018-10-16 17:22
업데이트 2018-10-16 17: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리랜서로 일하는 특성상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은 둘은 각자의 사모임에도 부부 동반으로 참여해 주위에서 잉꼬부부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듣는다. 맞다. 자타가 공인하는 잉꼬부부. 둘의 모습은 딱 잉꼬다. 금실 좋은 부부의 상징으로 알려진 잉꼬는 짝이 없으면 유난히 외로움을 많이 타고, 한번 짝을 맺으면 오랫동안 변치 않는 관계를 유지하는 새이지만, 잉꼬처럼 극렬한 부부싸움을 하는 새도 드물다고 한다. 처음에는 부리로 쪼아 대다가 말리지 않으면 몸에 피를 내고 한쪽의 숨이 끊어질 때까지 싸움을 멈추지 않는다고 하니 우리가 쉽게 생각했던 잉꼬의 반전 모습이다.
이미지 확대
배민아 미드웨스트대 교수
배민아 미드웨스트대 교수
결혼 전에는 모든 것이 찰떡 궁합일 것 같았던 그들도 대개의 부부들이 그러하듯 서로 언쟁을 하고, 부질없는 감정 대립을 하며 싸움의 횟수가 잦아졌다. 혈액형과 성격의 연관성은 과학적인 근거가 미흡하다는 데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성격 유형이 유난히 딱 들어맞는 B형 여자, 그것도 트리플 B형 정도는 되는 듯한 여자와 본인은 극구 부인하지만 전형적인 A형의 성향을 지닌 남자의 싸움은 늘 답이 없다. 지극히 감정적인 여자와 대단히 이성적인 남자, 감정 대립이 있을 때 무조건 말로 풀자고 대드는 여자와 입을 닫아 버리는 남자, 하루만 지나도 다툰 이유를 쉽게 잊어버리는 여자와 몇 해 전 소소한 다툼의 원인까지 다 기억하는 남자, 마음 상한 티를 내려고 불쑥 나가 버리는 여자와 나간지도 모르는 남자, 다툼 중에도 필요하면 고추장 뚜껑 열어 달라고 요청하는 여자와 기분 나쁠 땐 떨어진 단추도 스스로 꿰매는 남자…. 이렇게 싸움에 대처하는 방식마저 다르니 이것 또한 2차전 싸움의 원인이 되곤 한다.

많은 부부들이 싸움 없이 알콩달콩 사랑만 나누며 살기를 원한다. 싸움이 잦고 커질수록 서로의 생채기는 커지고, 결국 이혼 수순을 밟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실제로 싸움을 전혀 하지 않고 행복하게 사는 부부가 있을까. 만약 그런 부부가 있다면 한집에 사는 무늬만 부부이거나 한쪽에서 강력한 주도력을 쥐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무엇이든 자주, 꾸준히 하다 보면 달인의 경지에 들어서는 것처럼 가끔씩, 아니 자주, 그것도 주기적으로 다투던 둘은 어느새 싸움의 도를 트게 된다. 거듭된 싸움의 결과로 서로를 불편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를 속속들이 알게 됐고, 어차피 이혼하지 않을 바에는 피곤한 감정을 낭비하며 허튼 자존심으로 먼저 사과하기를 기다리는 따위의 지루한 시간 소비가 부질없음을 깨달았고, 무엇보다도 타고난 천성은 절대로 바뀌지 않으니 이해하고 맞춰 가는 것이 최선이라는 걸 배우게 된 것이다.

물론 다툼 없이 서로를 잘 이해하는 것이 좋지만 서로 웃으면서 속마음을 온전히 드러내기는 어렵다. 그런 의미에서 싸움은 그동안 몰랐던 진실, 상대방이 억누르고 있었던 본심을 터져 나오게 한다. 아무리 부부라 하더라도 창피하거나 자존심 때문에 꼭 감춰 두고 있었던 속뜻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이제 둘은 마음껏 싸운다. 싸우면서 잠깐 상처도 받는다. 그렇지만 이제 괜찮다. 싸우면서도 더이상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어디쯤인지, 서로의 감정이 언제쯤 누그러지는지, 어떻게 화를 풀어 줄지, 진심으로 원하는 속내가 무엇인지 조금씩 알았기 때문이다. 이제는 싸우면서도 밥 때 되면 같이 밥 차려 먹고, 서로 물도 챙겨 주고, 외출할 시간 되면 서로의 의상을 골라 준다.

아, 그렇지만 아직도 그들의 끝은 모른다. 반전 잉꼬. 지금까지는 부리로 쪼아 대는 수준의 싸움을 하는 그들이지만 여전히 그들은 잉꼬, 잉꼬부부이기 때문이다.

2018-10-17 3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