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호환 부산대총장, 김일성대학 정만호부총장 통일시대교육협력방안 논의...두만강 포럼서.

전호환 부산대총장, 김일성대학 정만호부총장 통일시대교육협력방안 논의...두만강 포럼서.

김정한 기자
입력 2018-10-16 14:12
업데이트 2018-10-16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호환 부산대학총장이 중국에서 김일성대학 정만호 부총장을 만나 통일시대 교육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부산대학은 전 총장이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중국 연변대학교에서 열린 연변대 접경지역 국립대학 컨소시엄과 두만강 접경 국가들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두만강 포럼 행사에 참석했다고 16일 밝혔다.

전 총장은 전국 10개 거점 국립대 협의체인 ‘거점 국립대학교 총장협의회장‘ 자격으로 이들 행사에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전호환 부산대 총장이 최근 중국에서 열린 두만강 포럼행사 때 만난 김일성종합대학 정만호 부총장 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왼쪽이 전화환 총장<부산대 제공>
전호환 부산대 총장이 최근 중국에서 열린 두만강 포럼행사 때 만난 김일성종합대학 정만호 부총장 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왼쪽이 전화환 총장<부산대 제공>


연변대 접경지역 국립대학 컨소시엄 행사는 올해 4월 인천에서 열린 ‘인천대 통일통합연구원-연변대 조선한국연구센터 공동 심포지엄’의 연속회의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날 컨소시엄은 ‘국가차원의 통일대비와 통일 이후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대응’을 주제로,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한반도의 통일을 대비하는 방안을 준비하고 논의하는 장이 됐다.

두만강 포럼(13~15일)에서는 한국과 북한·중국·러시아 등 두만강 유역 접경지역 국가들의 정부·기업·학계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동북아 평화와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또 전 총장은 두만강 포럼행사 때 김일성종합대학 정 부총장을 만나 통일한국 시대를 대비한 다양한 교육 및 학문 분야의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두만강 포럼은 두만강 접경국의 경제·법률·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공존과 협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포럼 행사로, 한국 고등교육재단과 중국 연변대가 지난 2008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올해 제11회를 맞아 남·북·중 3국의 경제·법학·철학·문학·문화·역사·언어 등 7개 분야에 걸쳐 동북아 평화와 발전을 위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전 총장은 “ 최근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분위기를 타고 남·북·중 3국의 민간 교류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이번 행사 의의가 컸다”며 “김일성대학 정 부총장을 만나 미래 통일한국 시대 남북의 교육 및 학문적 교류와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고 말했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