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부 잇따라 업무서 배제한 김상조에 야당 “직권남용”

간부 잇따라 업무서 배제한 김상조에 야당 “직권남용”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0-15 14:52
업데이트 2018-10-15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철호 부위원장·유선주 심판담당관 직무정지에 십자포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간부들을 잇따라 업무에서 배제한 것과 관련해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집중 질타를 받았다.
이미지 확대
질의 듣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질의 듣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 등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를 듣고 있다. 2018.10.15.
연합뉴스
김 위원장은 권한과 책임, 판단에 따른 결정이라고 맞섰다.

1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지철호 부위원장과 유선주 심판관리관이 잇따라 직무에서 배제된 데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김 위원장은 지 부위원장이 중소기업중앙회에 취업했을 당시 공직자윤리위원회 심사를 받지 않은 혐의(공직자윤리법 위반)로 지난 8월 검찰에 기소되자 업무 참여를 자제해 달라고 지 부위원장에게 요청했다.

이에 따라 지 부위원장은 두 달 가까이 전원회의 등 내부 일정은 물론 외부 일정에도 참석하지 못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또 최근 부하 직원 다수의 ‘갑질 신고’가 접수됐다는 사유로 유선주 심판관리관을 업무에서 일시적으로 뺐다.

야당 정무위 의원들은 이러한 김 위원장의 조처가 위원장의 권한을 넘어서는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꼬집었다.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은 “부위원장은 임기가 보장되는 직위다. 업무에서 배제하려고 했다면 청와대에 직무 정지 요청을 하면 되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며 “신고가 들어왔다고 심판관리관 직무를 정지한 것은 무죄 추정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지 부위원장은 “업무배제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문제가 조속히 해소돼 대중소기업 전문가로서 업무처리를 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 관리관은 “회의록 폐기 지침과 관련해 지침 사문화 압박을 받은 바 있다”며 “정상화해달라고 요청했는데 갑자기 ‘갑질을 했다’면서 직무 정지를 했다. 분명 ‘김상조 위원장이 지시했고, 그 전부터 지시했구나’라고 이해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상조 위원장은 “부위원장의 사안은 그가 억울해하는 부분이 있고 법원에서 다퉈볼 소지가 있는 것은 맞지만, 어찌 됐든 기소된 뒤 중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공정위의 신뢰가 문제 되는 상황에서 또 다른 문제가 되리라는 것이 저의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유 관리관의 직무 정지와 관련해서는 “다수의 갑질 신고가 있었기에 사실 확인을 위해 제 권한과 책임에 따라서 일시적이고 잠정적으로 한 것”이라며 “공공부문 갑질 근절 대책과 관련한 범정부 종합대책을 보면 피해자가 희망할 때 가능하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