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축구 국가대표 군사훈련 받는 이유

중국 축구 국가대표 군사훈련 받는 이유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0-14 14:24
업데이트 2018-10-16 08: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년 전 개혁개방을 통해 경제, 기술, 운동 등 여러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에 올라 선 중국이 아직 헤매는(?) 부문이 있다면 바로 축구다.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사례가 2002년 한·일 월드컵이 유일할 정도로 아직 투자에 비해 세계적 수준에 오르지 못한 중국 축구에 대해서는 최고 지도자들도 여러 차례 아쉬움을 표현했다.
중국 축구협회는 축구 유치원 1만개를 2년여 안에 건설할 계획이다. 출처:글로벌타임스
중국 축구협회는 축구 유치원 1만개를 2년여 안에 건설할 계획이다. 출처:글로벌타임스
중국 축구당국은 2020년까지 1만 개의 축구 유치원을 전국에 걸쳐 개설하겠다고 최근 밝혔다. 중국 축구협회는 지난 10일 베이징에 ‘어린이 축구 프로젝트’를 열고 3~6살 사이의 축구 인구를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축구팬이었던 덩샤오핑은 1979년 축구선수를 어릴 때부터 양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축구팬으로 중국이 월드컵을 개최하고 우승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중국 축구전문가들은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들은 축구를 즐기고 게임의 규칙을 이해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어린이 축구 프로젝트’는 축구 실력을 점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어린이 축구 양성은 장기목표로 한 세대 또는 두 세대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왕다자오(汪大昭) 인민일보 체육전문기자는 설명했다.

중국 교육부는 지난 2월 2025년까지 축구 전문학교를 2만 개에서 5만 개로 확대하는 계획을 공개했다. 중국은 2015년에 축구 개혁 프로그램을 시작했는데 2020년까지 5000만명을 축구인구로 만들어 2050년에는 세계 수준의 축구대국이 되겠다는 것이 그 내용이다.

이를 위해 산둥성의 축구 국가대표 상비군은 71770부대에서 군사훈련을 받고 있다. 중국 축구선수들이 군사훈련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알려졌는데, 55명의 25살 이하의 국가대표 상비군은 88일의 군사훈련을 지난 8일 시작했다.

축구 국가대표의 군사훈련은 처음이지만 세계 최고 수준인 탁구, 다이빙 국가대표는 이미 군사훈련을 받은 경험이 있다. 중국 네티즌들은 중국 축구선수들의 낮은 수준을 비하하며 “다음 월드컵에는 우리 국가대표가 테러진압부대로 활동할 것”이라거나 “국가대표가 오직 필요한 것은 쿵후”라는 의견을 남겼다.

중국 축구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 것은 교육 제도와 풀뿌리 축구 문화가 없는 탓으로 여겨진다. 배드민턴, 체조, 탁구 등 올림픽에서 메달을 딸 가능성이 높은 개인 종목에 집중 투자한 중국 당국의 체육정책도 축구발전의 장애물이었다. 하지만 최고지도자까지 앞장서서 ‘축구 굴기’에 나선 이상 중국 축구가 월드컵에서 활약하는 것도 시간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