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동의없이 아무것도 못하지 않나” 김무성 질문에 조명균 “부적절한 표현”

“미국 동의없이 아무것도 못하지 않나” 김무성 질문에 조명균 “부적절한 표현”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0-11 14:40
업데이트 2018-10-11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2018.10.11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2018.10.11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북한의 천안함 폭침 이후 우리 정부가 단행한 단독 제재인 ‘5·24조치’의 해제를 검토한 적 없다고 거듭 밝혔다. 조 장관은 5·24 조치가 해제되려면 천암함 사건과 관련한 북측의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조 장관은 미국의 동의가 없으면 (남북관계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지 않느냐“는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표현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어느 부분은 우리 독자적으로 할 수 있고 미국도 동의하고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통일부 국정감사에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5·24조치 해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한 사실이 있느냐고 질의하자 ”구체적으로 검토한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하면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상황에서 그때그때 유연한 대처를 하고 있다. 지금 정부만이 아니고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부도 유연한 조치를 취해왔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자료 살펴보는 자유한국당 외교통일위 의원들
자료 살펴보는 자유한국당 외교통일위 의원들 자유한국당 정양석(왼쪽부터), 김무성, 김재경 의원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외교부,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한?아프리카재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2018.10.10
뉴스1
조 장관은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5·24조치 해제를 위한 선행단계를 묻자 ”5·24조치의 원인이 된 천안함 관련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조 장관은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이 ”북한이 (천안함) 책임을 인정 안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관련 증거를 제시해서 책임을 추궁해야 되지 않느냐“라고 묻자 ”지금 그런 게 남북대화에서 논의되고 있진 않지만 앞으로 그런 것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이어 ”법원에서도 논의 끝에 당시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였다고, 합법성이라고 표현해야 될진 모르겠지만, 그런 게 인정된 측면이 있다“면서 ”5·24조치의 배경이 된 천안함 관련해서도 (정부가) 도발에 의한 폭침으로 입장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앞으로 남북 간 정리가 될 필요가 있는 부분“이라고 부연했다.

5·24조치는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으로 정부가 남북 교역을 전면 금지한 조치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전날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5·24조치에 대해 ”관계부처와 (해제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가 추가 질의가 이어지자 ”범정부 차원의 본격적인 검토는 아니다“라고 물러섰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