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윤경 의원, 하동 화력발전소 환경오염 대책 촉구

제윤경 의원, 하동 화력발전소 환경오염 대책 촉구

강원식 기자
입력 2018-10-10 17:07
업데이트 2018-10-10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은 10일 국무조정실 국정감사에서 하동지역 화력발전소 피해 실태를 고발하고 국무조정실 차원에서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제 의원은 “하동 명덕마을은 남부발전 화력발전소로부터 미세먼지와 오염에 노출돼 생명권을 위협받고 있는데도 정부와 지자체가 명덕마을에 대해 어떠한 대책도 세우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동화력발전소는 건설 당시부터 환경영향평가서가 잘못 작성됐다”고 말했다.

제 의원은 “하동 명덕마을은 173가구에 400여명 주민이 거주하는 마을로 하동화력발전과 마을사이 거리는 수백미터에 지나지 않는데도 하동화력발전소 건설사업 당시 환경영향평가서에는 ‘발전소 인근 마을은 발전소로부터 1km 이상 떨어져 있다’고 기록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환경영향평가 당시 발전소 예정부지와 실제 하동화력발전의 건설부지가 달랐음에도 잘못 작성된 환경영향평가서를 기반으로 하동화력발전이 계속 증설돼 현재 8호기까지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8호기와 명덕마을 거리는 470m에 지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제 의원은 “최근 7년간 명덕마을 암 환자가 19명으로 이 가운데 10명이 사망했음에도 발전소는 피해주민과 간담회마저 거부하고 있다”며 발전소 인근마을 피해대책 마련을 외면하고 있는 남부발전의 무책임한 자세를 따졌다.

그는 “밤에는 잠도 자지 못하는 마을 주민들이 마을 부지를 친환경 에너지 단지로 포함시켜 이주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권익위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데도 남부발전은 피해지역을 외면하고 다른 지역에 1조 5000억 규모의 청정에너지 융복합발전단지 조성을 시도하고 있다”며 “이는 남부발전이 피해마을에 대한 대책은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제 의원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에게 국무조정실 차원에서 하동 명덕마을 피해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또 증인으로 나온 김우곤 하동발전본부장에게도 “남부발전이 피해마을 주민들과 폭넓게 대화하고 갈등을 조정해야 하며 더 이상 갈등을 부추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제 의원의 지적에 김 하동발전본부장은 “주민들과 협의가 잘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동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