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음주운전, 초범도 처벌 강화해야”…‘뇌사’ 윤창호씨 언급

문대통령 “음주운전, 초범도 처벌 강화해야”…‘뇌사’ 윤창호씨 언급

입력 2018-10-10 15:32
업데이트 2018-10-10 15: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8. 10. 1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ㆍ보좌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8. 10. 1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음주운전 사고는 실수가 아니라 살인행위가 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삶을 완전히 무너뜨리는 행위가 되기도 한다”며 관련 처벌을 강화하는 등 대책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음주운전 사고에 대한 국민 청원을 언급하면서 모두발언을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음주운전 교통사고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요청하는 청원이 25만명 이상의 추천을 받았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이 청원은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사실상 뇌사상태에 빠진 군인 윤창호(22) 씨에 대한 것이다. 윤씨의 친구들은 ‘음주운전으로 친구의 인생이 박살 났다’라는 제목으로 처벌강화를 요청하며 청원으로 올려 사회적인 이슈가 됐다.
지난달 25일 부산에서 음주운전 차에 치어 아직까지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윤창호(22)씨. 가족들이 부산 해운대백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는 그의 손을 꼭 잡고 회복을 기원하고 있다. 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지난달 25일 부산에서 음주운전 차에 치어 아직까지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윤창호(22)씨. 가족들이 부산 해운대백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는 그의 손을 꼭 잡고 회복을 기원하고 있다. JTBC ‘뉴스룸’ 방송화면 캡처
문 대통령은 “지난 10년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30%가량 감소했고 음주운전 사고 사망자 수도 50% 넘게 줄었다”면서도 “이렇게 꾸준히 좋아지고는 있지만, 음주운전 사고는 여전히 많다”고 지적했다.

“작년 한 해 2만건이 발생했고, 이로 인한 사망자는 439명, 부상자는 3만 3364명에 달한다”면서 구체적인 수치까지 언급한 문 대통령은 “특히 주목할 점은 음주운전의 재범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통계를 보면 재범률이 45%,3회 이상 재범률도 20%에 달한다. 2005년부터 2015년까지 11년간 음주운전으로 3번 이상 적발돼 면허가 취소된 사람이 무려 10만명이 넘을 정도로 음주운전은 습관처럼 이뤄진다”며 “이제는 음주운전을 실수로 인식하는 문화를 끝내야 한다”라고 했다.

정부는 동승자에 대한 적극적인 형사처벌, 상습 음주운전자 차량 압수 및 처벌강화, 단속기준을 현행 혈중알코올농도 0.05%에서 0.03%로 강화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에 “ 이것만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수 있을지 되짚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재범 가능성이 높은 음주운전의 특성상 초범이라 할지라도 처벌을 강화하고 사후 교육시간을 늘리는 등 재범방지를 위한 대책을 더욱 강화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