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라질 트럼프’ 대선 압도적 1위… 극우 대통령 탄생할까

‘브라질 트럼프’ 대선 압도적 1위… 극우 대통령 탄생할까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10-08 23:04
업데이트 2018-10-09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우소나루, 1차 투표서 46.7% 득표

육군 대위 출신… ‘SNS 막말’에도 인기
‘룰라 후계자’ 아다지와 28일 결선투표
이미지 확대
승리의 엄지 척
승리의 엄지 척 7일(현지시간) 실시된 브라질 대통령 선거 1차 투표에서 득표율 1위를 차지한 극우 성향의 사회자유당(PSL) 자이르 보우소나루(맨 왼쪽) 후보가 수도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투표를 마치고 나온 뒤, 지지자들과 취재진을 향해 손을 번쩍 치켜들며 엄지손가락으로 승리의 자신감을 표시하고 있다.
리우데자네이루 AFP 연합뉴스
‘브라질의 트럼프’로 불리는 자이르 보우소나루(63) 후보가 7일(현지시간) 실시된 브라질 대통령선거 1차 투표에서 ‘룰라의 후계자’를 자처한 페르난두 아다지(55) 후보를 큰 표차로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2000년대 남미 좌파벨트의 맏형 역할을 해온 브라질에서 극우 대통령이 탄생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브라질 연방선거법원은 이날 대선 1차 투표 개표 결과 극우 성향의 보우소나루 사회자유당(PSL) 후보가 46.7%를, 아다지 노동자당(PT) 후보가 28.5%를 득표해 각각 1·2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이 두 후보는 오는 28일 결선 투표에서 최종 승부를 가리게 됐다. 이 밖에 중도 성향의 민주노동당(PDT) 시루 고미스 후보가 12.52%로 3위를 차지했다.

좌파의 아이콘인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전 대통령이 뇌물수수 혐의로 수감돼 있고, 그의 후계자이자 브라질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었던 지우마 호세프도 2016년 8월 탄핵으로 물러나면서 브라질 좌파는 위기에 봉착했다. 이런 가운데 상파울루 시장 출신인 아다지 후보는 룰라 전 대통령의 옥중 출마가 좌절되자 ‘아다지가 곧 룰라’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직접 후보로 나서게 됐다.
이미지 확대
아다지는 노동자들의 권리를 위축시킨 미셰우 테메르 현 대통령의 경제정책을 폐기하고 룰라 전 대통령 시절의 경제 호황을 되살릴 것을 공약했다.

이에 맞선 육군 대위 출신의 보우소나루 후보는 노동자당의 장기집권(2003~2016년)이 문제라며 기성 정치권의 변화를 촉구해왔다. 그는 1970년대 군사독재 시절이 더 안전했다고 주장하며 집권하면 ‘범죄와의 전쟁’을 치르겠다고 선언했다. 보우소나루는 동성애자 및 여성 혐오 발언을 서슴지 않을뿐 아니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적극 활용해 브라질의 트럼프라는 별명을 얻었다. 지난달 6일에는 괴한의 습격으로 병원에 입원하기도 했지만 피습 이후 오히려 그에 대한 지지율이 상승했다는 평가다.

당초 보우소나루에 대한 좌파 진영의 반감이 워낙 심해 결선 투표가 치러질 경우 반(反)보우소나루 표가 결집돼 아다지 후보가 승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1차 투표에서 보우소나루가 예상보다 높은 득표율을 기록해 결선 투표에서는 접전이 펼쳐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10-09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