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김정은 방러·시주석 방북 전망…한반도 새질서 형성”

문대통령 “김정은 방러·시주석 방북 전망…한반도 새질서 형성”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0-08 11:12
업데이트 2018-10-08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회의서 언급 “동북아 질서로 이어질 것…우리가 주도적 역할해야”“폼페이오 방북으로 북미정상회담 조기개최 여건 조성…큰 진전에 최선”

문재인 대통령은 8일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방북으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조기에 열릴 수 있는 분위기와 여건이 조성됐다”며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가급적 조기에 개최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큰 진전을 이루도록 한미 간 긴밀한 협력과 공조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 10. 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 10. 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어제 평양을 다녀온 폼페이오 장관으로부터 방북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 후 곧바로 한국에 와서 먼저 결과를 알려주도록 마음 써준 트럼프 대통령과 미 측에 다시 한번 감사를 표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과 별도로 조만간 김정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시진핑 주석의 북한 방문 이루어질 전망이며,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도 열려 있다”며 “바야흐로 한반도에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새로운 질서는 동북아의 새로운 질서로 이어질 것”이라며 “저는 그 모든 과정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에 필요한 과정이며 또 도움이 되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구상에 남은 마지막 냉전 체제를 해체할 수 있도록 미국 외의 다른 관련국들과 협력해나가는 데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이 과정이 잘 진행되고 또 우리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국민께서도 정부에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