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영 복귀 신동빈 ‘밀린 현안’ 챙긴다

경영 복귀 신동빈 ‘밀린 현안’ 챙긴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0-07 21:10
업데이트 2018-10-07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출근 각종 투자 현황 보고 받아…신뢰 회복 위한 개혁안 등 검토할 듯

지난 5일 뇌물공여 혐의 2심에서 집행유예 선고로 풀려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3일 만에 곧바로 일선에 복귀해 각종 현안 챙기기에 나섰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연합뉴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연합뉴스
7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은 주말 이틀간 짧은 휴식을 가진 뒤 8일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월드타워 사무실로 출근해 업무를 재개한다. 지난 8개월 동안 수감 생활로 쇠약해진 몸을 추스를 시간이 필요하지만, 총수 부재 사태를 겪은 그룹을 재정비하기 위해 곧장 경영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신 회장은 이날 출근 직후 황각규 부회장을 비롯해 4개 사업부문(BU)장을 만나 경영 현안을 보고받고 회의를 진행한다. 유통, 화학, 식품, 호텔·서비스 등 4개 BU 주요 임원들은 주말 동안 밀린 보고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 5일 저녁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나온 뒤 곧장 집무실이 있는 롯데월드타워를 찾아 수감 기간 동안 비상경영체제를 책임진 비상경영위원 및 그룹 주요 임원들과 만났다. 황 부회장과 이봉철 재무혁신실장, 소진세 사회공헌위원장, 이태섭 준법경영실장, 김재화 경영개선장, 오성엽 커뮤니케이션실장, 임병연 가치경영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신 회장은 그룹을 위해 힘써 준 임직원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현재의 어려운 경영 상황을 함께 헤쳐 나가자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회장의 복귀 이후 첫 업무보고에는 약 4조원 규모 인도네시아 유화단지 투자 결정 및 동남아시아 유통·제과업체 인수 등 그동안 밀려 있던 그룹 차원의 각종 투자 현안이 올라올 것으로 보인다. 또 중국 롯데마트 매각 작업 등 해외 사업 재점검, 유통 계열사들의 이커머스 투자 확대, 호텔롯데 상장을 비롯한 지배구조 개편 등 풀어야 할 숙제들을 차례로 들여다볼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각종 개혁안도 검토될 것으로 점쳐진다. 과거에도 신 회장은 2016년 10월 경영비리 관련 검찰수사 직후 5년간 7만명을 신규 채용하고 40조원 규모 투자를 추진하는 내용의 그룹 개혁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신 회장은 조만간 일본을 찾아 일본 롯데 경영진과의 신뢰를 공고히 하는 작업도 병행할 계획이다.

롯데 관계자는 “그동안 최종 결정권자인 총수 부재로 멈춰 있던 현안들을 빠르게 점검해 그룹 경영활동이 점차 정상화 수순을 밟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10-08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