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급적 빠른 시일내 북·미 2차 정상회담”

“가급적 빠른 시일내 북·미 2차 정상회담”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10-08 01:54
업데이트 2018-10-08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정·장소 조만간 확정…중간선거 변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북·미 정상회담 시기와 장소가 조만간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7일 평양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열기로 의견을 모으고, 북·미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시기·장소를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6·12 북·미 정상회담은 개최 한 달 전인 5월 11일에 날짜와 장소가 확정됐다. 그때의 예가 이번에도 그대로 준용된다고 기계적으로 예측한다면 미국 중간선거일인 오는 11월 6일 이전에는 개최가 힘들다. 한 달도 안 남았기 때문이다. 폼페이오 장관에 따르면 북·미 양측은 이제부터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시기·장소를 협의하기로 했다.

얼마 전 폼페이오 장관도 10월보다는 그 이후에 열릴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실제 민주당이 이번 중간선거에서 승리할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아 중간선거 전에 정상회담을 열어도 상황을 반전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폼페이오 장관이 방북 보따리를 풀어놓는 것만으로도 중간선거 유세에 활용할 수준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양측이 협의를 가속화해 중간선거 이전에 열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미국 유권자에게 비핵화 협상의 성과를 과시해 선거를 유리하게 이끌려면 선거 전 개최가 낫다는 것이다. 북·미가 이번에 ‘빠른 시일 내 개최’하자고 속도전을 강조한 점도 11월 초 회담 개최를 배제할 수 없게 하는 대목이다. 중간선거 이전에 정상회담을 연다면 미국 워싱턴, 이후에 하면 그 외의 지역도 가능하다. 중간선거 이전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오래 비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10-08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