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전세계 관심” 폼페이오 “둘이 얘기하죠”

文 “전세계 관심” 폼페이오 “둘이 얘기하죠”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10-08 01:54
업데이트 2018-10-08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루 동안 남북 정상 다 만난 美국무

文과 40분 대화… 강경화 장관과 단독만찬
김정은과는 평양서 3시간 30분 면담·오찬
金 “좋은 이야기 나누고 식사까지 해 기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하루 동안 한반도를 남북으로 오가며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잇따라 면담하는 등 숨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이날 오전 평양에서 김 위원장을 만난 폼페이오 장관은 오후 5시 12분쯤 전용기로 경기도 오산 미군기지에 도착했다. 오후 6시 56분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폼페이오 장관을 접견하고 40분 동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에 대해 공유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폼페이오 장관에게 “(방북) 결과에 전 세계 관심이 쏠려 있다”며 “언론 카메라들이 많이 있으니 장관이 그 결과에 대해 공개할 수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란다”고 청했다.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은 “여러 가지 다양한 말씀을 드릴 수 없다”며 “나중에 둘만 있을 때 더 자세히 말하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어 문 대통령에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감사 인사를 전한 뒤 “문 대통령과 한국이 여기까지 오는 데 상당히 많은 역할을 했다”면서 “남북 정상회담과 또 여러 가지 다양한 것을 통해 여기까지 온 것으로 전 세계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과의 면담을 마친 뒤 서울 용산구 하얏트호텔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한 시간가량 배석자 없는 만찬을 가졌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에서 면담과 오찬을 포함해 3시간 30분가량 김 위원장을 만났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7월 6~7일 3차 방북 당시 김 위원장을 만나지 못해 빈손 방북이란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오찬 장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 위원장은 “좋은 이야기를 나눈 뒤에 같이 식사까지 하면서 대화하게 돼서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도 “아주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라고 화답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폼페이오 장관을 안내하며 “장관께선 네 번째 우리나라 방문이니까 다른 사람보다 낯설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고 하자 폼페이오 장관은 “감사하다”고 답했다. 이날 오찬에는 북한 측에서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미국 측에서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앤드루 김 중앙정보국 코리안미션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평양을 방문한 국무부의 한 관계자는 로이터에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지난 번보다 좋았지만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a long haul)이 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됐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10-08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