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文대통령·한국이 많은 역할”

폼페이오 “文대통령·한국이 많은 역할”

입력 2018-10-07 22:00
업데이트 2018-10-07 2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정상과 잇단 면담 이모저모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하루 동안 한반도를 남북으로 오가며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잇따라 면담하는 등 숨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5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일본과 북한, 남한, 중국을 차례로 방문해 각국 정상 또는 카운터파트와 북한 비핵화 로드맵 등을 논의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가는 모습이다.
 이날 오전 평양에서 김 위원장을 만난 폼페이오 장관은 오후 5시 15분쯤 전용기로 오산 미군기지에 도착해 곧바로 청와대로 향했다. 오후 6시 56분쯤 문재인 대통령은 폼페이오 장관을 접견하고 38분간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결과를 공유, 논의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감사 인사를 전하며 “문 대통령과 한국이 여기까지 오는 데 상당히 많은 역할을 했다”면서 “남북 정상회담과 또 여러 가지 다양한 것을 통해 여기까지 온 것으로 전 세계가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과의 면담을 마친 뒤 서울 모처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찬을 가졌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 위원장과 2시간 면담 및 1시간 30분의 오찬을 가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7월 6~7일 3차 방북 당시 김 위원장을 만나지 못해 빈손 방북이란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날 북측의 환대는 문 대통령의 평양 및 뉴욕 방문 이후 본궤도에 오른 북·미 비핵화 대화의 현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CBS방송이 보도한 오찬 사진에는 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 외에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모습도 보였다.
 김 위원장과 폼페이오 장관이 면담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논의했으며 두 사람의 면담에 누가 배석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면담에 앞서 김 위원장은 “네 번째 우리나라 방문이니 다른 사람보다 낯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취지로 말했고 폼페이오 장관은 “그렇다”라고 답하기도 했다고 NHK가 전했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평양을 방문한 국무부의 한 관계자는 로이터에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지난 번보다 좋았지만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a long haul)이 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보도됐다.
 폼페이오 장관이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에 백화원 영빈관 내부로 추정되는 곳에서 김 위원장과 함께 걷는 사진을 게재했는데, 사진에는 두 사람 뒤에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김성혜 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함께 있었다. 6·12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실무 협상을 담당했던 성 김 주필리핀 대사도 이날 오후 오산 공군기지에 폼페이오 장관과 함께 전용기에서 내리는 모습이 포착됐다.
 폼페이오 장관은 8일 중국을 방문, 관계자들과 북한 비핵화 로드맵 등을 논의한 뒤 미국으로 귀환할 계획이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