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폼페이오 美국무와 38분간 접견…“북한과 생산적인 대화”

문대통령, 폼페이오 美국무와 38분간 접견…“북한과 생산적인 대화”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10-07 20:24
업데이트 2018-10-07 2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방한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장관을 면담하고 있다. 2018.10.7.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방한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장관을 면담하고 있다. 2018.10.7.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이날 ‘당일치기’ 방북을 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예방을 받고 비핵화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이번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곧 있을 제2차 미북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되돌아갈 수 없는 결정적인 전진을 만드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늘 북한 방문에서 상당히 좋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듯이 아직 우리가 할 일이 상당히 많지만, 오늘 또 한걸음 내디뎠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을 방문한 다음 곧장 청와대를 방문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지금 한국이 비핵화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접견은 오후 6시 56분쯤 시작돼 38분간 이어졌다.

폼페이오 장관은 비공개 면담에서 문 대통령에게 이날 낮 평양에서 만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논의 결과를 전달했을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과 김 위원장이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와 장소에 대해 합의하고, 이를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을지도 주목된다.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 위원장과 2시간가량 면담하고 90분 동안 업무 오찬을 했다고 미국 로이터 통신이 밝혔다.

로이터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오찬에 앞서 “오늘은 양국의 좋은 미래를 약속하는 매우 좋은 날”이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안부 인사를 전하며 “매우 성공적인 오전(회담)을 보내 고맙고 오찬에서 보낼 시간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7일 자신의 트위터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면담한 사실을 알렸다. 폼페이오 트위터 캡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7일 자신의 트위터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면담한 사실을 알렸다.
폼페이오 트위터 캡처
이날 오후 5시를 조금 넘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동 사실을 트위터를 통해 알렸다. 그는 김 위원장과 만남을 담은 사진을 공개하면서 “평양을 잘 방문해 김 위원장과 만났다”며 “우리는 (올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것들에 계속 진전을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방북에 동행한 미국 관리는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지난번보다 좋았지만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a long haul)이 될 것”이라고 로이터에 말했다.

로이터는 폼페이오 장관이 이번 방문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는 것을 포함해 몇몇 진전을 이뤘지만 추가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게 이 관리 발언의 취지였다고 보도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 예방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별도 만찬을 가졌다. 그는 8일 오전 중국으로 떠나 양제츠(楊潔篪) 외교담당 정치국원이나 왕이(王毅)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비핵화 문제를 논의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