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원책의 선택, 홍준표 쳐내고 김무성은 살린다?

전원책의 선택, 홍준표 쳐내고 김무성은 살린다?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10-07 18:00
업데이트 2018-10-07 2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인선과 운영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인선과 운영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된 전원책 변호사가 주요 인적 쇄신 대상으로 지목되고 있는 홍준표 전 당 대표에 대한 당협위원장 재신임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계파 청산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친홍(친홍준표)계의 수장인 홍 전 대표에 칼을 댈 수 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당의 친박계 재선의원은 7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홍 전 대표의 (재신임 문제는) 신경쓸 필요가 없다”며 “그는 시대가 부르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당에서도 큰 역할을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7.11. 안주영 기자jya@seoul.co.kr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1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8.7.11.
안주영 기자jya@seoul.co.kr
지난 6·13 지방선거 참패로 자숙해야 할 홍 전 대표가 차기 당권까지 노리고 있는 상황이어서 어떤 식으로든 이에 대한 결단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또 홍 전 대표의 거취를 우선적으로 정하지 않으면 홍 전 대표가 직접 임명했던 당협위원장들을 정리할 동력도 떨어질 수 있다. 홍 전 대표는 지난 1월 자신을 대구 북구을 당협위원장에 ‘셀프 임명’했다. 전 변호사는 지난 3일 언론 인터뷰에서 “홍 전 대표가 바로 복귀하는게 그의 정치 이력에 좋은지 모르겠다”고 부정적 견해를 드러낸 바 있다.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베트남을 열광시킨 포용의 리더, 박항서 감독을 만나다’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2018. 9. 17.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자유한국당 김무성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베트남을 열광시킨 포용의 리더, 박항서 감독을 만나다’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2018. 9. 17.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비박(비박근혜) 진영을 이끌고 있는 김무성 의원 등은 당협위원장 교체 국면에서 한 발 물러나 있어 당장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이다. 실제 전 변호사는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대선주자급으로 논의되는 분들은 당의 중요한 자산이다. 김무성 의원도 그중 한 분이고, 그런 분들에게 함부로 칼을 들이대선 안 된다. 나는 그렇게 어리석은 사람이 아니다. 김 의원은 내가 자른다고 잘릴 사람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친박은 좌장격인 서청원 의원이 이미 탈당한 상태라 특정인의 이름이 지목되는 식보다는 전체적인 전체적인 쇄신 대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전 변호사가 ‘보수 통합 전당대회’를 언급한 만큼 향후 일정 수준의 친박 청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전 대표 등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을 복귀시키기 위해선 한국당이 먼저 명분을 제공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당 혁신의 필수요소인 계파 청산을 위해서는 현재 친박, 비박, 친홍 구도를 깨야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각 계파의 수장에 직접 칼을 겨눌 경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