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평양서 고위급 대표단 협의…사실상 고위급회담 성격

남북, 평양서 고위급 대표단 협의…사실상 고위급회담 성격

입력 2018-10-05 19:52
업데이트 2018-10-05 1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사진공동취재단 =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후 평양 고려호텔에서 열린 ‘고위급회담 대표단 회의’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2018.10.5/뉴스1
사진공동취재단 =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5일 오후 평양 고려호텔에서 열린 ‘고위급회담 대표단 회의’에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2018.10.5/뉴스1
남북이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주축으로 5일 오후 평양 고려호텔에서 고위급 대표단 협의를 했다. 조 장관과 리 위원장은 각각 고위급회담 남측 수석대표와 북측 단장을 맡고 있어 이번 협의는 사실상 고위급회담의 성격이 짙다.

이날 대표단 협의에는 남측에선 조 장관과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 정재숙 문화재청장, 임상섭 산림청 산림정책국 국장, 안문현 국무총리실 심의관 등 5명이 참석했다.

북측 참석자는 리 위원장과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 박호영 국토환경성 부상, 한상출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회 위원, 최명일 조평통 참사 등 5명이다.

조 장관은 공개된 모두발언에서 “(10·4선언) 민족통일대회를 잘 치렀고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속도감 있게 철저하게 이행해 나가는 데 있어서 큰 중요한 첫걸음을 딛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리 위원장은 이번 협의에 대해 ‘준회담의 성격’이라고 규정한 뒤 “보름 전에 북남수뇌상봉 행사가 진행되면서 김현미 국토장관께서도 오시고 기타 이러저러한 이야기가 계기 때마다 진행됐다”며 “(오늘) 북남 관계에서 협력 교류를 전담해 보는 부처 책임자들이 다 참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했다.

리 위원장은 “이 면담을 남측에서 요구했기 때문에 남측 의견을 듣고 우리가 답변을 드리는 방법으로 진행했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조 장관이 협의 장소에 다소 늦게 나타난 데 리 위원장이 “일이 잘될 수가 없다”며 뼈있는 농담을 하자, 조 장관은 시계가 잘못됐다며 “시계를 당장 가서 좋은 것으로 좀 사야겠다”고 눙치기도 했다.

이날 협의에서는 평양공동선언 이행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를 통해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분야별 후속 회담 일정 등이 잡힐 가능성이 있다.

고려호텔 2층에서는 부문별 남북 협의도 이뤄졌다. 6·15공동선언실천 남·북·해외 측 모임과 남측 지방자치단체및 북측 민화협 모임, 종교인 모임, 정치인 모임이 각각 따로 열렸다.

공동취재단·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