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G 야구 대표팀 선발 어떠한 청탁도 없었다”

“AG 야구 대표팀 선발 어떠한 청탁도 없었다”

심현희 기자
입력 2018-10-05 01:28
업데이트 2018-10-05 0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동열 감독 기자회견서 해명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 선수 선발과 관련해 논란에 휩싸였던 선동열 감독이 “대표 선발 과정에서 어떠한 청탁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미지 확대
선동열 감독. 연합뉴스
선동열 감독.
연합뉴스
아시안게임 폐막 한 달여 만에 처음 입을 연 선 감독은 4일 서울 강남구 한국야구회관(KBO)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대표 선발 과정은 통계와 출장기록, 포지션, 체력 등 여러 사항을 살펴 코치진과 치열한 토론을 거치는 등 공정한 절차를 거쳤다”면서 “특정 선수에 대한 비난을 자제해 달라”고 호소했다.

대표팀은 지난 아시안게임에서 대회 3연패를 달성했으나 선수 선발 과정에서 오지환(LG) 등 일부 선수들의 병역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발탁한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았다. 대회에선 아마추어 선수들로 구성된 일본, 대만 등에 고전하는 등 저조한 경기력까지 보여 줘 병역 논란은 더욱 불거졌다.

이날 오지환에 대한 질문이 쏟아지자 선 감독은 “(오지환은) 유격수에서 두 번째로 성적이 좋았다”면서 “처음에는 멀티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선수를 생각했으나 성적도 따라 줘야 된다고 생각했다”고 발탁 이유를 설명했다. 선 감독은 다만 “병역 특례에 대한 시대적 흐름에 둔감했다”면서 “국민의 마음을 제대로 헤아리지 못했던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오는 10일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나서는 선 감독은 “성실히 임하겠다”면서도 “행정가가 아닌 국가대표 감독이 국감에 서는 건 이번이 처음이자 마지막이 되길 바란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8-10-05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