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원책 ‘인적쇄신’ 첫 간담회 앞두고… 친박계 기습 반기

전원책 ‘인적쇄신’ 첫 간담회 앞두고… 친박계 기습 반기

이근홍 기자
입력 2018-10-04 22:22
업데이트 2018-10-05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당 초·재선 모임 “제왕적 개혁 반대”

김병준에 메시지 전달… 계파갈등 재점화
全 “지금 쇄신 기회… 조강위원 4명 인선”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인선과 운영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내정된 전원책 변호사가 4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인선과 운영 방향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잠잠했던 자유한국당 내 계파 갈등이 또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전원책 변호사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내정하며 인적 쇄신의 칼을 빼들자, 친박(친박근혜)계가 반기를 들고 나서며 친박과 비박(비박근혜) 진영 간 샅바싸움이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친박계가 다수라고 평가받는 한국당 초·재선 국회의원 모임 ‘통합·전진’은 4일 6차 모임을 가진 뒤 김 위원장 앞으로 공개 혁신방안을 전달했다. 같은 날 오후 전 변호사의 첫 기자간담회가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기습적으로 메시지를 낸 것이다. 이들은 ▲특정인에 의한 인치적·제왕적 개혁 반대 ▲복당파·박근혜 정권 국정실패 관련자·지방선거 패배 책임자 등 전당대회 출마 제한 ▲보수대통합 시기 조절 등을 주장했다.

여러 안을 담았지만 전 변호사를 중심으로 한 인적 쇄신과 통합전대 반대가 핵심이다.

전 변호사는 앞서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고강도 인적 쇄신을 예고했다. 그러면서 통합전당대회를 치르는 것이 보수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설정했다. 인적 쇄신과 통합전대는 친박 진영에 더 아픈 조건이다. 통합전대를 치르려면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새누리당(한국당 전신)을 떠났던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불러들여야 하는데, 이때 복귀의 명분이 되는 게 친박 청산이기 때문이다.

강경 이미지가 강한 전 변호사가 행동에 나설 가능성이 커지자 친박계도 긴장하고 있다. 통합·전진 소속인 엄용수 의원은 통화에서 “전 변호사의 인터뷰를 보면 여론수렴을 거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인적 쇄신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아 당내에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며 “보수대통합도 시기적으로 지금 얘기가 나오는 건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전 변호사는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쇄신하지 않으면 한국당에 기회는 없다”며 “누군가 힘을 가졌을 땐 이쪽에 섰다가 또 힘이 빠지면 다른 쪽으로 달려가 줄을 서는 이런 정치를 제가 타파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 어떤 일도 하지 않았는데 (일부 의원들은) 걱정이 많은 것 같다. 말하는 건 그들의 자유”라면서 “조강특위가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건 저도 알고 있다. 하지만 성공시키도록 할 것이고 앞으로 더 많이 쏟아질 우려를 즐길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을 포함해 남성 2명과 여성 2명의 외부위원 구성을 마친 전 변호사는 이르면 오는 8일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8-10-05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