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방북 코앞… 베이징에 뜬 北최선희

폼페이오 방북 코앞… 베이징에 뜬 北최선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0-04 23:52
업데이트 2018-10-04 2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측과 비핵화 관련 사전조율 가능성 이틀 머문 리용호, 북미협상 공유했을 듯

이미지 확대
북핵 문제와 북·미 협상을 담당하는 최선희(오른쪽) 북한 외무성 부상이 4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공항에 도착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최 부상은 이날 오전 11시 35분쯤 평양발 베이징행 고려항공편을 이용해 서우두공항에 도착한 뒤 북한 대사관 측의 영접을 받아 공항을 빠져나갔다.  베이징 연합뉴스
북핵 문제와 북·미 협상을 담당하는 최선희(오른쪽) 북한 외무성 부상이 4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공항에 도착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최 부상은 이날 오전 11시 35분쯤 평양발 베이징행 고려항공편을 이용해 서우두공항에 도착한 뒤 북한 대사관 측의 영접을 받아 공항을 빠져나갔다.
베이징 연합뉴스
북핵 문제와 북·미 협상을 담당하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4일 중국 베이징을 방문했다. 최 부상은 이날 평양발 베이징행 고려항공편을 이용해 서우두공항에 도착한 뒤 북한 대사관 측 영접을 받아 공항을 빠져나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 및 한·중·일 순방을 앞두고 이뤄진 최 부상의 방중은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직전 중국 측과 모종의 의견을 교환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일본 교도통신은 “최 부상의 방문 목적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미국과의 협상을 놓고 전통적 우방인 중국, 러시아 양국과 의견을 교환하고 지원을 요청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최 부상은 폼페이오 장관의 7일 평양 방문에 동행하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의 카운터파트로 알려졌다.

베이징이 외교 소식통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에 앞서 북핵 담당자인 최 부상이 중국을 방문한 것은 사전 조율 차원일 수도 있고 유엔총회에서 이뤄진 북·미 간 합의에 대한 설명 차원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과 비건 특별대표가 7일 평양을 방문하기 때문에 최 부상의 외국 출장이 길지는 않을 전망이다.

한편 지난 2일 베이징에 도착했던 리 외무상은 이날 오후 고려항공편을 이용해 평양으로 돌아갔다. 베이징에 이틀간 체류한 리 외무상이 중국 측과 접촉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북·미 간 협상 내용을 공유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10-0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