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명구 마라토너 5일 선양 도착, 북녘 땅 달리는 꿈 이룰까

강명구 마라토너 5일 선양 도착, 북녘 땅 달리는 꿈 이룰까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0-04 13:21
업데이트 2018-10-04 1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9월 1일 네델란드 헤이그를 출발해 매일 40㎞씩 1년 1개월 동안 16개국 1만 5000㎞를 달려온 평화 마라토너 강명구(61)씨가 5일 중국 선양에 도착한다.

인간의 두 다리만으로 그토록 먼 거리를 달려온 강씨는 이제 북한 땅이 아주 가까운 선양에 들어서 그토록 간절하게 바라온 북측 입경이란 대사를 남겨두고 있다. 강씨는 이틀 뒤인 7일 아침 북측 구간에 진입해 신의주-평양-개성-DMZ를 통과해 오는 27일을 전후해 서울 광화문에 도착하는 일정을 머리에 그리고 있다.

4일 송영길(더불어민주당) 국회 동북아경제협력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국회 및 각계 대표들은 평양에서 4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는 10·4 남북정상 공동선언 11주년 공동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떠난다. 송 의원은 북측 고위인사들과 접촉해 강씨의 북측 입경을 허가해줄 것을 간곡히 호소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최근 평화기원 강명구 유라시아 평화마라톤과 함께하는 사람들(평마사)의 상임 공동대표인 이장희 한국외국어대 명예교수는 베이징의 북측 민화협에서 강씨의 신원을 조회한 사실을 밝혀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강씨의 노고를 위로하고 격려하며 북측 입경이란 어려운 과제 해결을 돕기 위해 평마사는 5일 오전 민주평통 선양 협의회와 힘을 합쳐 푸순 신한민속촌에서 환영 및 단둥 환송 문화제를 연다.

평마사 상임공동대표인 이장희 한국외국어대 명예교수는 강씨의 선양 도착에 발맞춰 “통일 운동의 생활화와 대중화가 가능함을 보여줬다”며 “실크로드 16개국을 달림으로써 잠자는 750만 해외 한민족의 역사 인식을 다시 일깨웠으며 잊힌 한민족의 상고사를 미래세대에게 재인식시켜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남북 당국 및 유엔군사령부(UNC)는 강씨가 북한 구간을 무사히 완주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협력을 아끼지 말라”고 호소했다.

아울러 평마사 회원과 선양과 단둥 일대의 교민 등 20여명은 강씨와 선양, 단둥 일대를 함께 달리며 북측 입경의 필요성을 몸짓으로 역설하게 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