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내각 우익본색…첫날부터 ‘교육칙어’ 도발

아베 내각 우익본색…첫날부터 ‘교육칙어’ 도발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0-03 22:42
업데이트 2018-10-03 2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거 군부서 사상통제 도구로 활용

최측근 문부상 “현대적 재해석 검토”
日언론 “전쟁 이전으로 회귀 움직임”
이미지 확대
헌법 개정을 공언한 아베 신조(앞줄 왼쪽 두 번째) 일본 총리가 2일 개각을 단행한 뒤 결의에 찬 표정으로 새 각료들과 함께 새 내각의 출범을 알리는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 총리관저 계단에 도열해 있다. 도쿄 EPA 연합뉴스
헌법 개정을 공언한 아베 신조(앞줄 왼쪽 두 번째) 일본 총리가 2일 개각을 단행한 뒤 결의에 찬 표정으로 새 각료들과 함께 새 내각의 출범을 알리는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 총리관저 계단에 도열해 있다.
도쿄 EPA 연합뉴스
지난 2일 새로 임명된 시바야마 마사히코 일본 문부과학상이 19세기 메이지 시대에 만든 ‘교육칙어’의 현대적 재활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시바야마 문부과학상은 아베 신조 총리의 최측근으로 자민당 총재특보를 지내다 이번에 처음 입각했다.

3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시바야마 문부과학상은 취임 후 기자회견에서 “교육칙어의 기본적인 내용을 현대적으로 정리해 가르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는 검토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재해석된 형태로 현재의 도덕 과목 등에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보편성을 갖고 있는 부분이 있다”고 덧붙였다.

교육칙어는 메이지 시대인 1890년 10월 ‘신민(臣民·국민)에 대한 교육의 근본이념’으로 만들어졌다. 효도·우애 외에 ‘국민은 일왕에 충성해야 한다’는 내용을 뼈대로 한다. 일본 패망 이듬해인 1946년 연합군최고사령부(GHQ)에 의해 폐지됐다.

‘교육칙어의 부활’은 지난해에도 논란이 된 바 있다. 일본 정부가 지난해 3월 각의(국무회의)에서 “헌법이나 교육기본법 등에 위반하지 않는 형태로 교재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는 답변서를 채택하자 야권에서 “전쟁 이전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여당 내부에서도 “교육칙어는 과거 군부 등이 사상통제의 도구로 활용했던 것”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일본 정부는 한 달 후 “교육칙어를 일선 학교에서 가르치도록 촉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도쿄신문은 “문부과학상의 발언에 대해 교육칙어 배제 및 무효를 결정한 국회 결의를 위반하는 전쟁 이전으로의 회귀 움직임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10-04 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