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라의 미소’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 보물 된다

‘신라의 미소’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 보물 된다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8-10-02 22:20
업데이트 2018-10-03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괘불도·청동북 등도 보물 지정 예고

‘신라의 미소’로 유명한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가 보물이 된다. 기와가 보물로 지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화재청은 2일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를 비롯해 군위 법주사 괘불도, 예산 대련사 비로자나불 괘불도, 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 경선사명 청동북, 장철 정사공신녹권을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 국립경주박물관이 소장한 ‘경주 얼굴무늬 수막새’는 일제강점기 경주 영묘사 터(사적 제15호 흥륜사지)에서 출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막새는 추녀나 담장 끝에 마무리용으로 쓰인 둥근 형태의 기와다.

1934년 일본인 의사 다나카 도시노부가 경주의 한 골동품 상점에서 사들이면서 일본으로 건너갔으나 박일훈 전 국립경주박물관장의 끈질긴 노력으로 1972년 10월 국내로 돌아왔다. 이 수막새는 제작틀로 찍어낸 일반적인 제작 방식과 달리 손으로 직접 빚은 작품이다. 오른쪽 하단 일부가 사라졌으나 볼록한 이마와 오뚝한 코, 선한 두 눈 아래 살짝 머금은 잔잔한 미소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룬다. 문화재청은 “지금까지 알려진 유일한 삼국 시대 얼굴무늬 수막새이자 높은 예술적 경지를 보여 주는 신라 와당 기술의 대표작”이라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이 전국 사찰의 대형 불화(괘불도) 정밀조사 사업을 진행하면서 새로 가치가 알려진 괘불도인 3건도 보물지정 대상에 포함됐다. 1714년(숙종 40년) 화승 9명이 그린 ‘군위 법주사 괘불도’, 비로자나불을 중심에 배치한 ‘예산 대련사 비로자나불 괘불도’, 불교의식인 영산재에 사용된 ‘상주 남장사 영산회 괘불도’ 등이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8-10-03 27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