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짐 로저스 “北 개방, 한국에 엄청난 경제 수혜 가져올 것”

짐 로저스 “北 개방, 한국에 엄청난 경제 수혜 가져올 것”

조현석 기자
조현석 기자
입력 2018-10-02 22:20
업데이트 2018-10-03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한의 노하우·북한의 인력자원 결합
일본은 통일 한국에 상대도 안 될 것”
文대통령의 대북정책도 긍정적 평가
이미지 확대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연합뉴스
짐 로저스 로저스홀딩스 회장.
연합뉴스
“북한의 개혁·개방은 투자자들에게 좋은 기회이며, 통일 한국은 굉장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세계적인 투자가인 짐 로저스(76) 로저스홀딩스 회장은 2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지금 북한은 1978년 중국의 덩샤오핑이 집권할 때와 비슷한 상태”라며 “북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긍정적인 변화가 한반도 전체를 투자에 적합한 상태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변화를 꾀하는 상황에서 한국의 지식, 자본, 노하우와 북한의 풍부한 인력자원, 천연자원이 결합한다면 통일한 한국은 굉장한 모습을 보일 것”이라면서 “통일 한국과 일본을 비교했을 때 일본은 상대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시 연결된 철도와 육로를 통해서 물류를 아시아와 유럽, 중국, 러시아 등지로 수출할 수 있게 된다”며 “물류 방면으로 봐도 남한 경제에 굉장히 엄청나고 긍정적인 영향을 불러올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산업으로만 따져 봐도 일단 관광업, 물류업, 또 북한에 개발되지 않은 광산이 많아서 광업 이런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고 전기, 전력, 컴퓨터 등 굉장히 다양한 옵션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대북정책에 대해 “굉장히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문 대통령이 실시하는 대북정책은 결국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 정책이고 북한을 개혁·개방의 길로 이끄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까지 남북한의 대치 상태 때문에 남한은 군사적인 방면에 많은 돈을 썼다”며 “문 대통령이 대북정책에 성공해서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와 번영이 오게 된다면 남한과 북한은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대북 제재와 관련해 “미국의 제재가 (다른 나라에 비해) 가장 마지막에 풀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역사를 돌이켜 보면 중국이나 베트남, 쿠바를 비롯한 남미의 여러 나라에 부과했던 제재 역시 미국이 가장 늦게 풀었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8-10-03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