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달 이산상봉 어려울 듯… 판 키워 11월말·12월초 유력

이달 이산상봉 어려울 듯… 판 키워 11월말·12월초 유력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10-02 17:46
업데이트 2018-10-02 18: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이달 중 적십자회담 열어 협의

언제 다시 보나…
언제 다시 보나…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 마지막 날인 22일 북한 금강산호텔에서 남측 이산가족이 버스 창문을 사이에 두고 북측 가족과 작별 인사를 하고 있다.
금강산 사진공동취재단
상봉행사, 최소 한 달 준비기간 필요
정부 “화상상봉·영상편지 교환도 논의”
실질적인 만남 규모 8월보다 커질 듯


이달 안에 제22차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위해서는 최소 한 달의 준비기간이 필요한데 아직까지 남북은 이산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 일정을 조율 중이기 때문이다. 지난 8월 열린 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도 행사 2개월 전인 6월 적십자회담에서 일정이 확정됐다. 때문에 22차 이산가족 행사는 11~12월 사이에 열릴 가능성이 크다.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서는 후보 선정과 이산가족 생사 확인 등 통상 한 달 이상이 걸린다.

정부 관계자는 2일 “이번 달 중에 남북 간 적십자 회담을 열기로 했기 때문에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이번 달에 여는 것은 힘들어졌다”며 “다만 이번 적십자 회담에서 상봉행사뿐 아니라 화상상봉, 고향방문, 영상편지 교환 등 여러 방안이 협의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남북은 지난 8월 금강산에서 열린 21차 이산가족 상봉행사에서 연내에 상봉행사를 한 차례 더 여는 방안을 협의했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 회장은 당시 “현재와 비슷한 규모(남북 각각 100명씩)로 연내에 개최한다고 했지만 잘되면 10월 말쯤”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그렇지만 이후 제3차 남북 정상회담 등으로 인해 이산가족 상봉을 둘러싼 남북 간 실무협의는 하지 못했다.

다만 남북은 지난 9월 금강산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운영과 화상상봉, 영상편지 교환 등의 내용이 담긴 ‘9월 평양 공동선언문’에 서명해 조만간 이산가족 상봉행사 일정 논의 등을 위한 남북 적십자회담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남북은 적십자회담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한 화상상봉 및 영상편지 교환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어서 실질적인 만남의 규모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실제로 정부는 올 3월부터 연말까지 고령 이산가족 1500여명을 대상으로 영상편지를 제작하고 있다. 본인 소개, 헤어진 경위, 옛 추억, 재북가족에게 보내는 메시지 등을 10분 분량의 영상으로 만들어 이동식저장장치(USB)에 담는 식이다. 남북 간의 화상상봉은 2007년 8월 이후 약 11년 만에 이뤄지게 된다. 현재 전국 9곳에 화상상봉장이 마련돼 있다.

이산가족 상봉의 상시화를 위한 금강산 면회소 개·보수도 곧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면회소로는 동행가족과 진행요원까지 모두 400여명밖에 수용할 수 없어 규모를 늘리려면 공간 확충이 필요하다. 대략 7개월의 공사기간이 필요하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10-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