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은혜 첫 여성 부총리, 생일날 시어머니와 함께 임명식에 참석

유은혜 첫 여성 부총리, 생일날 시어머니와 함께 임명식에 참석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10-02 19:28
업데이트 2018-10-02 2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위공직자 임명장 수여식에 시어머니 동반은 처음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유 장관과 시어머니 정종석씨와 함께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8. 10. 2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유 장관과 시어머니 정종석씨와 함께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8. 10. 2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시어머니가 보는 앞에서 생일 선물로 장관 임명장을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유은혜 부총리를 청와대로 불러 임명장을 수여한 2일은 공교롭게 유 부총리의 생일이다.

이 때문에 임명장 수여식에 앞서 이뤄진 환담에서는 유 부총리 생일이 화제에 올랐다. 한병도 정무수석이 유 부총리의 생일을 알리자 임명장 수여식에 모인 참석자들은 축하 인사를 건넸다.



임명장 수여식에는 임명된 공직자의 가족도 초청하는 관례에 따라 유 부총리의 시어머니 정종석씨가 함께 자리했다. 유 부총리는 시어머니의 손을 꼭 잡고 임명장 수여식장에 들어왔다. 임명장을 받는 공직자의 친정어머니가 동행한 사례는 몇 차례 있었으나 시어머니가 온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총리와 포옹하고 등을 두드려주는 등 유독 반갑게 축하 인사를 한 조현옥 인사수석은 정씨에게 의자를 내어주며 앉으라고 권하기도 했다.

임명장 수여식 시각에 맞춰 입장한 문 대통령은 유 부총리와 악수하며 인사했고 정씨와도 두 손으로 악수했다.

정씨는 문 대통령에게 “고생 많으시죠”라는 말과 함께 인사했다.

문 대통령은 유 부총리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정씨에게 허리를 숙여 꽃다발을 선물했다.

문 대통령은 “임명장 수여식 때 가족을 함께 모시고 있는데 시어머님을 모시고 온 것은 처음인 것 같다”면서 “어머님께도 축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의 배우자인 남편 장모씨는 정치권에서 일하다가 유 부총리가 고(故) 김근태 의원 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하자 여의도를 떠나 사업을 하면서 유 부총리를 외조해온 것으로 알려진다.

당초 유 부총리는 국회 검증과정에서 병역기피(아들), 위장전입(딸의 초등학교 입학), 일감 몰아주기(남편이 일하는 회사) 등 가족과 관련된 의혹으로 고전했다. 유 부총리가 시어머니와 함께 임명식에 참석한 것은 자신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준 시어머니를 챙기는 한편 문제가 됐던 가족들의 언론 노출을 줄이려 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