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라이더컵 골프공에 맞은 여성 “오른쪽 시력 상실 중…소송 준비”

라이더컵 골프공에 맞은 여성 “오른쪽 시력 상실 중…소송 준비”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0-02 08:15
업데이트 2018-10-02 2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브룩 켑카가 지난 28일(현지시간) 라이더컵 첫날 6번홀에서 자신의 드라이버샷에 맞은 여성 갤러리의 상태를 살핀 뒤 돌아서고 있다. AFP 자료사진
브룩 켑카가 지난 28일(현지시간) 라이더컵 첫날 6번홀에서 자신의 드라이버샷에 맞은 여성 갤러리의 상태를 살핀 뒤 돌아서고 있다.
AFP 자료사진
지난 30일(이하 현지시간) 막을 내린 라이더컵을 찾은 여자 갤러리 한 명이 브룩스 켑카(미국)의 공에 맞아 시력을 잃고 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코린 르망드란 이름의 49세 여성이 지난 28일 대회 첫날 6번홀(파 4) 티샷으로 날린 켑카의 드라이버 공에 눈 부위를 맞았다. 유로피언 투어는 처음에 그렇게 심각한 부상을 입은 것은 아니라고 발표했는데 AFP통신은 르망드가 오른쪽 시력을 잃고 있으며 법적 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1일 전했다. 이집트에서 대회를 보려고 왔다고 밝힌 르망드는 “오른쪽 눈을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의사들이 내게 말한다”고 털어놓은 뒤 치료비를 대기 위해 법적 소송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녀는 “너무 갑작스레 일어난 일이다. 공에 맞았을 때 어떤 통증도 못 느꼈다”며 “공이 내 눈을 때렸다고 느끼지도 못했는데 피가 흘러내리기 시작했다. 그날 정밀진단을 해보니 오른눈 주위가 골절됐고 안구가 터진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회 조직위원회가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를 알려고 접촉하지 않았다며 코스 담당자들이 볼이 갤러리를 향해 날아올 때 경고로 외치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세 차례나 메이저 대회 우승을 차지했던 켑카는 사고 직후 그녀가 어떤 상태인지 보러 와 많은 갤러리들이 찬사를 보냈는데 당시 그녀는 켑카가 “경기에만 집중하도록” 자신의 사고를 애써 아무 일 아닌 것처럼 대응했다고 설명했다.

켑카는 경기 뒤 “많이 다친 것처럼 보였다”며 “골프공을 마음대로 컨트롤하긴, 특히 300야드 거리라면 쉽지 않다. 그리고 많은 경우 팬들이 페어웨이에 너무 가깝게 서 있다. ‘공 간다(fore)’라고 외칠 수 있지만 300야드에선 통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듣지도 못한다”라고 말했다.

 라이더컵 대변인은 영국 BBC에 “누군가 공에 맞아 장기간 고통에 빠진다는 소식을 듣는 것은 암울한 얘기”라며 “우리는 피해자 가족과 얘기를 나누고 있으며 대회 코스에서 곧바로 응급 처치를 했으며 피해자가 가족과 함께 파리에서 리옹으로 후송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원을 했다. 또 가능한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갤러리가 공에 맞는 것은 이따금 벌어지는 일이지만 이번 사고와 같은 것은 아주 드문 일”이라며 “‘공 간다’라고 여러 차례 외쳤을 뿐만 아니라 군중 속에 있다면 언제 어디서 그런 소리가 들렸는지 알기가 힘들다는 점도 확인해줄 수 있다”고 말했다.

 골프 케어란 전문 보험회사에 따르면 영국에서만 매년 병원 처치가 필요할 정도로 다치는 골프 관련 사고는 평균 1만 2400건 정도 발생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