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성병원 수술실 CCTV 운영 시작…공개토론 성사 주목

안성병원 수술실 CCTV 운영 시작…공개토론 성사 주목

김병철 기자
입력 2018-10-01 13:01
업데이트 2018-10-01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성병원 통제실 CCTV 녹화장치
안성병원 통제실 CCTV 녹화장치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이 수술실 내 CCTV 운영에 들어간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대한의사협회간의 공개 토론회가 성사될지 주목된다.

1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 28일 대한의사협회와 경기도의사회,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소비자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경기지회, 경기도의료원 등에 공문을 보내서 오는 12일 도의료원 수술실 내 CCTV 운영에 따른 토론회 개최 사실을 알리고, 참석을 요청했다.

도청 지사 집무실에서 80여 분간 진행할 토론회에는 대한의사협회 3명, 환자단체연합회 1명, 소비자단체 1명, 도의료원장, 안성병원 의료진 2명, 도청 보건복지국 국장 등을 참석시킬 계획이다. 토론회 장면을 SNS로 생중계도 할 예정이다.

앞서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9일 환자 인권침해 방지 등을 위해 이달부터 안성병원 수술실에서 시범적으로 CCTV를 운영한 뒤 내년부터 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을 대상으로 전면 확대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료인과 환자의 인권 침해 등을 들어 수술실 CCTV 설치 반대 입장을 밝히자 이지사는 “무조건 반대와 압박은 문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못 된다. 전문가와 시민, 환자 등이 참여하는 공개 대화 및 토론회를 갖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공개 토론회가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오는 4일까지 답변해 달라는 도의 토론회 참석 요청에 이날 현재 참석 여부를 밝힌 단체는 없다.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경기도가 서로 협의도 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토론회 일정 및 내용을 정해 통보했다”며 “형식과 절차를 무시한 도의 토론회에 현실적으로 응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 도가 의사협회와 충분히 협의해 일정과 내용 등을 결정하면 토론회를 거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안성병원은 이날부터 수술실내 CCTV 운영에 들어갔다.

병원은 수술하는 환자나 환자 가족이 동의하면 수술 장면을 CCTV로 촬영할 계획이다. 촬영한 영상은 의료분쟁 등이 발생할 경우에만 공개한다.

병원 측은 수술 전 환자 등에게 이같은 사실을 설명한 뒤 CCTV 촬영을 원할 경우 동의서를 받을 예정이다.

도는 CCTV 운영 첫날인 이날 오전과 오후 외과 및 정형외과 1명씩 2명(여성 1명, 남성 1명)의 환자가 수술실 CCTV 촬영에 동의한 가운데 하반신만 마취한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안성병원은 한 달에 평균 120건가량의 수술을 하고 있다. 안성병원은 지난 3월 신축 개원하면서 5개의 수술실에 CCTV 1개씩을 설치한 상태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