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항문을 남한테 보여줘야”…간호학과 관장 실습 ‘인권침해’ 논란

“항문을 남한테 보여줘야”…간호학과 관장 실습 ‘인권침해’ 논란

오세진 기자
입력 2018-09-28 08:20
업데이트 2018-09-28 08: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호사 자료사진
간호사 자료사진
제비뽑기로 뽑힌 학생이 여러 동급생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관장을 당해야 한다는 한 대학 간호학과 이야기가 폭로돼 인권침해 논란이 일고 있다. 관장이란 수술 또는 분만 전에 변을 제거시킬 목적으로 항문을 통해 대장에 약을 주입해서 장의 내용물을 제거하는 의료 행위를 가리킨다.

최근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모 학교에서 관장 실습을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게 조에서 한 명씩 뽑아서 하는 거고 거부할 수 없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제비뽑기 잘못 걸려서 자신의 항문을 남한테 보여주는 상황...이건 인권 문제인 것 같은데 이거 다른 학교도 하나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지난 2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는 논란이 된 대학 간호학과의 관장 실습 현장에 있었던 학생 A씨를 인터뷰했다.

A씨는 “한 조가 4~5명으로 이루어지는데, 거기서 대상자 1명을 뽑아서 관장 실습을 한다”면서 “그런데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없다 보니까 제비뽑기를 조원들이 돌려서 대상자를 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단 조마다 커튼을 다 치고, 대상자가 바지를 내리고 침대에 누워서 이제 수건으로 몸을 덮어준 다음에 엉덩이 부분을 들어서 관장 관을 넣고 관장약을 주입한다”고 덧붙였다. 제비뽑기에 뽑힌 학생이 다른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관장을 당하는 것이다.

제비뽑기에 뽑힌 학생들의 반응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A씨는 “하기 싫은 사람은 하지 않아도 좋다고 교수님께서 말은 하셨는데, 그 조에서 뽑힌 사람이 안 한다고 하면 조는 실습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게 되니까 좀 분위기상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사람도 있다”고 전했다. 학생들의 자발적 의사에 의해 이뤄진 것이 아니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학생들 사이에서는 이런 관장 실습 과정이) ‘너무한 것 같다’는 얘기를 했고 ‘이건 조금 아닌 것 같다’라는 반응이 대다수이기는 했는데, 교수님 결정이다 보니까 직접적으로 교수님한테 얘기는 다들 못 하는 분위기”라고 토로했다.

사회자 : 한 번쯤 그걸 누군가 얘기했을 법도 한데, 교수님한테. 얘기 안 해 봤어요?
A씨 : 교수님을 쭉 봐야 되잖아요. 교수님한테 이제 찍혀서 좋을 게 없으니까요, 학교 생활에.
사회자 : 그 사회라는 게 워낙 사실은 좁은 거고 이런 이야기해서 찍히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다?
A씨 :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해요.

A씨는 “다른 대다수의 학교도 모형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저희가 꼭 동기들끼리 관장을 해야 하는지, 이건 인권침해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날 인터뷰에 함께 출연한 ‘행동하는 간호사회’의 최원영 간호사는 이번 폭로를 듣고 “경악했다”고 말했다.

“거의 경악했죠. 제 주변 반응도 그랬고, 한편으로는 좀 슬펐어요. 왜냐하면 최근에 간호사 인권 문제나 ‘태움’ 등 여러가지 때문에 이슈가 많이 됐었는데, 간호사로 일하기 전부터 이렇게 학생 때부터도 인권을 보호받지 못하고 이런 일을 당하고 있다는 게 조금 서글펐다고 그래야 되나요.”

그러면서 최원영 간호사는 “관장 실습에서, 예를 들면 치질이 심한 편인데 그런 걸 다 드러내야 돼서 다른 친구들이 막 ‘얘는 항문이 왜 이래?’ 이런 식으로 되게 부끄러웠다는 사람도 있고. 생리 중인데도 그냥, ‘생리 때 빠질 수 없나요?’ 그랬는데 그냥 다 해야 돼서 생리가 줄줄 나오는데 그냥 대충 휴지로 틀어막은 채로 했다는 그런 얘기(제보)도 있었다”고 폭로했다.

이런 부당한 일에 학생들이 목소리를 낼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최 간호사는 “대부분이 반드시 이수해야 되는 수업이어서 그 수업을 다른 교수님 것을 들을 수 있거나 이런 경우가 없다”면서 “(수업을 안 들을 경우) 1년 다시 다녀야 되는데, 1년 다시 다녀도 어차피 그 교수님이기 때문에 그래서 싫다고, 교수님과 맞서거나 나는 그러면 이 수업 안 듣고 졸업하겠다, 이런 게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