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평화 오면 김일성 동상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남북 평화 오면 김일성 동상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입력 2018-09-27 23:08
업데이트 2018-09-28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호 작가 새달 ‘공적상상’ 전시 기획

해답 찾고자 독재 경험 국가와 北 비교
이미지 확대
이재호 작가
이재호 작가
‘남북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시대를 맞는다면 평양 만수대 김일성·김정일 동상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남북 관계가 빠르게 나아가는 터에 북한 공공 공간에 선 우상화 상징물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묻는 전시회가 열린다. 미처 고민하지 못했거나 외면했던 질문들이다. 다음달 11~28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강북삼성병원 옆 ‘돈의문 박물관 마을’에서 ‘공적상상(공的想像): 변화하는 남북관계 속 공공 공간과 상징에 대한 상상’을 주제로 열리는 전시는 그에 대한 답을 찾는 여정이다.

전시를 기획한 이재호(41) 작가는 27일 “북측엔 김일성광장, 노동당 창건 기념비 등 우상화를 위한 상징물이나 그들의 이념을 주입시키고 홍보하는 공간이 많다. ‘우리는 이를 맞이할 준비가 돼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하고 싶었다”며 웃었다.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처럼 국가 수도의 공공 공간은 국가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성을 띠는데, 북한에 대해서는 어떻게 받아들일지 생각해 보자는 취지다.

이씨는 해답을 찾고자 구소련 스탈린 시대 등 독재를 경험한 나라들의 공적 공간을 사진과 그림을 통해 재현하고 북한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했다. 그는 “스탈린 치하였던 헝가리 등 유럽에서는 우상화 동상을 끌어내리거나 다른 동상으로 대체하곤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반면 중국은 사실상 1당 독재로, 아직도 톈안먼광장엔 마오쩌둥(毛澤東)의 사진이 걸려 있고 마오쩌둥 시신을 갈무리한 공간도 존재한다”면서 “공공 공간에 국가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키는 공간을 뒀는데 중국은 역사로 인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렇다면 북한과 우리는 70여년간 다른 역사를 겪었는데 유럽처럼 이를 부정할지, 중국처럼 이를 인정해 줄지 생각해 보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8월 1차 전시회에서도 예상대로 관람객 반응이 엇갈렸다고 한다. 그는 “어떤 분들은 통일이 되면 우상화 동상들을 당연히 파괴해야 한다고 했고 어떤 분들은 그들의 역사이니 생각해 볼 수 있다고도 했다”면서 “우리는 개인 우상화에 대해 거부감을 갖지만 같은 동포로서 금기시하는 부분들에 대해 얘기하는 게 좋다”고 밝혔다.

그는 또 광화문광장 세종대왕과 이순신 장군의 위치를 바꿔 보거나 북측 군사 퍼레이드를 아이돌 홍보물로 바꿔 보는 등 발칙한 상상을 시도했다. 이씨는 “스릴 있고 재미있게 변화시켜 고정관념을 뒤집으려고 했다”고 끝을 맺었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8-09-28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