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 안산에 첫 설치

주민참여형 태양광발전소 안산에 첫 설치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8-09-27 14:28
업데이트 2018-09-27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민이 사업비 부담해 안산정수장 침전지에

공공시설을 활용하는 ‘주민참여형 태양광 확산 선도사업(선도사업)’이 경기 안산에서 첫 결실을 맺게 됐다.

27일 환경부에 따르면 선도사업으로 추진된 첫 태양광 발전소가 안산정수장 침전지에 28일 준공한다. 선도사업은 지난해 12월 환경부와 7개 지방자치단체가 협약을 맺고 추진하는 사업으로 정수장과 하수처리장 유휴공간에 주민들이 투자하고 수익을 갖는 모델이다. 안산 태양광은 시민들이 참여한 안산시민햇빛발전조합이 사업비 전액(4억원)을 투자해 침전지 상부에 시설 용량 207㎾ 규모로 설치됐다. 이곳에서는 연간 227㎽ 전력을 생산해 매전 및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판매를 통해 연간 5000만원 상당의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되며 수익은 투자에 참여한 주민들이 공유한다.

태양광 패널의 내구 연한이 20년임을 감안할 때 주민들은 사업비 회수뿐 아니라 장기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선도사업은 상·하수도시설 유휴공간을 활용해 입지에 따른 환경훼손 논란이 없는데 다 주민 참여 및 이익을 공유함으로써 재생에너지 확산의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대기업 생산·국민 소비’라는 그간의 에너지 생산·소비 구조가 아닌 ‘참여형 소비자’ 체계가 형성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전국 446개 정수시설과 634개 하수처리장의 태양광 발전 잠재량은 20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연간 약 75만㎽로 추산되고 있다. 이를 정수 및 하수처리공정에 사용하면 공정 소요전력(약 250만㎽)의 30%를 충당할 수 있다.

환경부는 상·하수도 시설에 주민참여형 태양광을 확산시키기 위해 수도시설 내 재생에너지 도입 촉진을 위한 ‘수도법’ 개정 및 수도사업자 평가에 재생에너지 도입 관련 항목을 포함하는 내용의 고시를 개정할 예정이다.

한편 선도사업에 참여한 다른 지자체도 현재 주민 모집 및 태양광 사업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인데 내년 상반기 6개 지자체에서 사업이 완료되면 총 1.5㎽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가 설치되게 된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