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금리차 0.75%P로 벌어져…김동연 부총리 “충격 제한적”

한미 금리차 0.75%P로 벌어져…김동연 부총리 “충격 제한적”

입력 2018-09-27 10:58
업데이트 2018-09-27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9.27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8.9.27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미국이 26일(현지시간) 올들어 세 번째로 금리를 올리면서 한국과 미국의 정책금리 차가 0.75%포인트로 커졌다. 미국 금리가 한국의 기준금리보다 그만큼 높다는 뜻으로 투자자로선 한국 시장에서 자금을 빼 금리를 더 주는 미국 시장으로 옮겨 갈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이번 미국의 금리인상이 당장 대규모 자금유출을 초래할 것으로 보는 의견은 많지 않다. 올해 3월 한국과 미국의 금리가 역전된 뒤 자금의 급격한 이동은 없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외국인 자금의 급격한 이탈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미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은 장기적으로는 한국 경제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국은행이 느끼는 금리 인상 압박감도 커졌다.

미 연방준비제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이날 정책금리를 연 2.00%∼2.2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현재 한은 기준금리는 연 1.50%다.

올해 미 연준이 금리를 3차례 올릴 동안 한은은 계속 동결했다. 그 사이 한미 금리차는 자꾸 벌어졌다.

한은은 금리인상 깜빡이를 켜놨다. 이일형 금통위원이 7월부터 0.25%포인트 인상 의견을 내고 있다. 다른 금통위원들도 금융안정을 고려하는 모습이다.

이주열 총재는 27일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거시경제와 금융불균형 축적 가능성 등을 고려할 때 통화정책 완화 정도를 줄여나가는 것은 필요하다”면서도 “미 금리인상 결과와 미중 무역분쟁 등을 봐가면서 고민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주열 “미 금리인상 예견된 결과…내외금리차 좀더 경계심”
이주열 “미 금리인상 예견된 결과…내외금리차 좀더 경계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은행 본부에 출근하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에 관한 견해를 말하고 있다. 2018.9.27
연합뉴스
이 총재는 “그는 내외금리차에 좀 더 경계심을 갖고 자금흐름 추이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해 “우리나라의 건실한 경제 기반이나 과거 사례를 고려할 때 외국인 자본의 급격한 유출 등 시장 충격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부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앞으로도 몇 차례 있을 수 있는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신흥국 위기확산, 미·중 무역 마찰이 장기화할 수 있다”며 “이에 대비한 여러 가지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런 엄중한 국제 상황이 단기간에 그치지 않고 중기적으로도 갈 수 있다는 인식하에 산업구조 개편 등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