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군사합의 이행 본격화… 새달부터 DMZ·JSA 지뢰 제거

남북 군사합의 이행 본격화… 새달부터 DMZ·JSA 지뢰 제거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9-26 17:44
업데이트 2018-09-27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월 평양 공동선언’ 첫 이행조치

지뢰 제거 뒤 쌍방 초소·인력 철수
남·북·유엔사, JSA 비무장화 협의
내년 4월부터 공동유해 발굴 작업
이미지 확대
기차 타고 북한 가는 그날을 기다리며
기차 타고 북한 가는 그날을 기다리며 평양 남북 정상회담으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이 완화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26일 경기 파주 임진각을 찾은 한 가족이 북한의 도시가 새겨진 철길을 걸으며 한반도 평화 분위기를 즐기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다음달 1일부터 ‘9월 평양 공동선언’의 첫 이행조치인 비무장지대(DMZ) 일대의 지뢰 제거작업이 시작된다.

지난 19일 평양 공동선언의 부속합의서로 채택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와 강원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 공동유해발굴의 실행력을 담보하고자 지뢰 및 폭발물 제거 일정을 명시한 바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26일 “이번 합의서를 선언으로만 그치지 않고 실제 이행을 강제하도록 핵심 분야에 이행 날짜를 명시했다”며 “과거 군사분야 합의서와의 차이점은 실행력 담보에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은 20일 안에 JSA 내 지뢰 제거를 완료한 후 5일 이내 쌍방 초소와 인원 및 화력장비를 철수하고 2일간 공동 검증을 갖기로 했다. 늦어도 다음달 27일까지 JSA 비무장화 조치를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 지뢰 제거는 군사분계선(MDL) 기준으로 동서 800m, 남북 400m 범위인 JSA에서 남북이 각각 진행한다.

국방부는 다음달 1일 지뢰 제거 시작과 함께 대령급 남·북·유엔사 3자 협의체 구성에도 나서 JSA 비무장화 조치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남측은 남북 군사실무회담에 대표로 나섰던 조용근(육군 대령) 국방부 북한정책과장이 대표로 참여할 계획이다.

JSA에서는 향후 남북이 폐쇄회로(CC)TV 영상을 상호 공유하고 권총도 착용하지 않은 각각 35명(장교 5명, 병사 30명) 이하의 비무장 인원이 경비 근무를 서게 된다. 이들은 노란색 바탕에 파란색으로 ‘판문점 민사경찰’이라고 쓴 완장을 왼팔에 착용한다.

북측 판문점 다리와 남측 JSA 진입초소에는 남북 초소도 새로 설치해 다리와 길을 사이에 둔 근접 근무를 할 예정이다. 특히 1976년 북측의 도끼만행사건 이후 금지됐던 JSA 내 자유 왕래도 다시 허용된다. 남·북·유엔사는 향후 구성될 3자 협의체에서 JSA 공동관리기구 구성 및 임무, 운영 방식 등을 협의한다는 계획이다.

강원 철원 화살머리고지 일대에서는 다음달 1일부터 11월 말까지 지뢰와 폭발물 제거작업이 각각 이뤄진다. 남측은 해당 사단 부사단장(육군 대령)을 태스크포스(TF)장으로 공병대대 등을 투입해 지뢰 및 폭발물을 제거하고 올해 말까지 폭 12m의 도로 개설에도 나선다. 남북은 내년 2월 말까지 각각 80~100명 규모의 공동유해발굴단을 구성하고 내년 4월부터 10월 말까지 유해발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화살머리고지는 완전히 새로운 지역에 도로를 뚫어야 하기 때문에 군단 공병대대가 투입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9-2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