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김정은 띄우기… 뉴욕서 빛난 文의 ‘중재’

트럼프·김정은 띄우기… 뉴욕서 빛난 文의 ‘중재’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9-27 01:20
업데이트 2018-09-27 0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통 큰 결단” “김정은, 진정성”

긍정 이미지 구축… 협상 동력 확보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외교 무대에서 북·미 간 ‘중재의 기술’의 일단(一端)을 유감없이 드러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서는 리더십과 결단력을 극찬해 힘을 실어주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해서는 신뢰도와 호감도를 높여주는 식으로 두 정상의 긍정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아낌없이 조력하는 모습이었다.

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가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과는 취임 이후 일곱 번의 정상회담을 했고, 스무 번에 가까운 전화통화를 했다”며 “이제 트럼프 대통령과 나는 친구 이상의 관계가 됐다. 두 사람 사이에는 완벽한 신뢰관계가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또 “오늘의 이 엄청난 변화, 70년간의 북·미 간의 역사 속에서 최초로 이뤄진 북·미 정상회담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위대한 결단의 덕이라고 생각하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정말 찬사를 아끼고 싶지 않다”고 했다. 전날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통 큰 결단과 새로운 접근으로 수십 년간 누구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해결되는 데 대해 감사드린다”고 면전의 트럼프 대통령에게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25일 미국외교협회(CFR)에서 열린 CFR·코리아소사이어티(KS)·아시아소사이어티(AS) 공동주최 연설 후 질의응답에서 “(김 위원장은) 젊지만 아주 솔직 담백하고 연장자를 예우하는 예의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북한을 경제적으로 발전시켜야겠다는 의욕이 아주 강했다”며 “경제 발전을 위해 얼마든지 핵을 포기할 수 있는 진정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김 위원장에 대해 “이제는 핵을 버리고, 그 대신에 경제 발전을 통해서 북한 주민들을 더 잘살게 하겠다는 그런 전략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인물”이라고 호평했다.

서울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뉴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9-27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