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주한미군, 통일 후에도 주둔 필요”

文대통령 “주한미군, 통일 후에도 주둔 필요”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9-27 01:36
업데이트 2018-09-27 0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폭스뉴스’와 인터뷰서 첫 언급

종전선언·평화협정과 연관 우려 일축
美연락사무소 평양에 설치 방안 제시
“北비핵화, 美요구 CVID와 같은 개념”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호텔에서 보수 성향 방송인 폭스뉴스 채널과 인터뷰하고 있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해외 현지 진행 인터뷰이자 폭스뉴스 채널이 진행한 최초의 한국 대통령 인터뷰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호텔에서 보수 성향 방송인 폭스뉴스 채널과 인터뷰하고 있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첫 해외 현지 진행 인터뷰이자 폭스뉴스 채널이 진행한 최초의 한국 대통령 인터뷰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 이후는 물론 남북 통일 이후에도 주한미군이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북한의 초기 비핵화 조치에 따른 미국의 상응 조치로 평양에 미국의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 언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주한미군은 전적으로 한·미동맹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고, 평화협정과는 무관하다”며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난 이후에도, 심지어 통일을 이루고 난 이후에도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계속 주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통일 이후 주한미군 주둔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종전선언이 유엔사 해체와 주한미군 철수로 이어질 것이라는 의혹을 한·미의 보수 강경층이 제기하자 그 가능성을 아예 일축해 버린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의 초기 비핵화 조치에 대한) 상응 조치라는 게 반드시 제재 완화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고, 종전선언을 할 수도 있고 인도적 지원이나 예술단 교류를 할 수도 있다”며 “앞으로 영변 핵기지를 폐기하면 미국에서 장기간 참관이 필요할 텐데 평양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했다. 북·미 간 평양과 워싱턴의 교차 연락사무소 설치는 국교 수립 직전 단계의 과제로 인식돼 왔는데, 이를 조기에 설치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나 미국은 비핵화 협상에서 전혀 손해 볼 게 없다”며 “북한이 취해야 되는 조치들은 만들어진 핵무기를 폐기하는 등 불가역적 조치인 반면 한·미가 취하는 군사훈련 중단은 언제든 재개할 수 있고,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이기 때문에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제재를 완화해도 북한이 속이거나 약속을 어길 경우 제재를 다시 강화하면 그만”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말하는 완전한 비핵화라는 것은 미국이 요구하는 CVID(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와 같은 개념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종전선언)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종전선언이)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대체로 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은 “이제 북한의 핵 포기는 내부에서도 되돌릴 수 없을 만큼 공식화됐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제73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는 “이제 국제사회가 북한의 새로운 선택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며 “김 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이 올바른 판단임을 확인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뉴욕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9-27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