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아베, UN연설서 ‘압력’ 언급 대신 “북한과 국교정상화하겠다”

日아베, UN연설서 ‘압력’ 언급 대신 “북한과 국교정상화하겠다”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9-26 11:02
업데이트 2018-09-26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과 불신의 껍질 깨고 과거 청산…北 잠재력 발휘 돕겠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3회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과의 국교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강력히 피력했다.
이미지 확대
유엔 총회서 연설하는 아베 총리
유엔 총회서 연설하는 아베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3회 유엔총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2018.9.26
교도=연합뉴스
그동안 국제사회를 향해 반복적으로 강조해온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를 언급하지 않는 한편, 북한의 잠재력이 발휘되도록 돕겠다며 경제 협력을 약속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연설에서 “북한의 납치, 핵·미사일 문제의 해결을 위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 정상화를 지향하는 일본의 방침은 변함이 없다”며 “북한이 가진 잠재력이 발휘되도록 도움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나도 북한과의 상호불신의 껍질을 깨고 새로운 시작을 하겠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 볼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연설의 내용은 작년 아베 총리가 유엔 총회에서 전체 연설 분량의 80% 가량을 할애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강하게 비난하고 국제 사회에 북한에 대한 압력 강화를 호소했던 것과 180도 달라진 것이다.

이번 연설에서는 북한 관련 내용이 전체 분량의 10% 가량으로 줄었고 ‘(북한에 대한)압력’이라는 표현도 사용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그 대신 미국의 일본에 대한 통상 압박을 염두에 두고 자유 무역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그는 “일본이 전후 경제성장을 이룩한 것은 자유무역의 은혜를 받았기 때문”이라며 “자유무역체제의 보전과 강화는 일본 역사의 사명이다. 자유무역의 기수로서 세계 경제의 체계 강화를 주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은 무엇보다도 미국과의 무역 협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윈(win)-윈’의 관계를 계속하고 싶다”며 일본의 대미 투자에 따른 직접 고용자수와 일본 자동차 제조사의 미국 내 자동차 생산대수를 열거했다.

아베 총리는 그러면서 “아시아와 태평양에서 인도양에 이르는 넓은 지역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경제 규칙을 넓히는 일을 일본이 주도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