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대통령, 유엔총회에서 ‘북한 띄우고, 이란 때리고’

트럼프 대통령, 유엔총회에서 ‘북한 띄우고, 이란 때리고’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9-26 01:58
업데이트 2018-09-26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위원장의 용기와 행동에 감사

트럼프 대통령, 유엔 총회 연설에서 김 위원장에게 ‘감사’ 전해.
트럼프 대통령, 유엔 총회 연설에서 김 위원장에게 ‘감사’ 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73차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가진 제73차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 띄우고, 이란 때리기’에 나섰다. 2차 북·미 정상회담 가시화 등 북한의 비핵화가 속도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감사를 표시했지만, 이란에는 ‘혼돈과 죽음, 파괴’라는 거친 표현으로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북한의) 미사일과 로켓은 더 모든 방향으로 날지 않고 있으며, 핵실험은 중단되고, 군사시설은 이미 해체되고 있다”면서 “많은 (해야 할)일이 남아있지만, 김 위원장의 용기와 행동에 감사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우리는 매우 생산적인 대화와 희망을 품었으며 한반도의 비핵화를 추구하는 것이 양국의 이익이라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해 유엔 연설에서 김 위원장을 핵 파괴에 목말라 하는 ‘로켓맨’이라고 비하했고, ‘북한의 완전히 파괴’를 주장했던 것이 비하면 극적인 반전인 셈이다.

반면, 이란에 대해선 강경 일변도의 발언을 이어갔다. 특히 지난 22일 이란에서 군사 퍼레이드 총격 사건이 벌어진 뒤 미국과 이란의 관계는 더욱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지도자들은 혼돈과 죽음, 파괴를 뿌린다”면서 “그들은 이웃이나 국경, 그리고 국가의 주권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또 “오는 11월 5일 이란에 대한 원유제재가 재개될 것이고 이후 더 많은 제재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엔총회 연설 직전에도 기자들에게 “이란이 입장을 바꾸지 않는 한 (이란을) 만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란은 변화하는 수밖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역설했다. 그리고 “우리는 이란과 좋은 관계를 맺길 기대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유엔의 한 소식통은 “지난 24일 한·미 정상회담과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 등의 분위기를 보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급물살을 타는 분위기”라면서 “다음달 10월 중·하순 열릴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전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