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경두 신임 국방장관…“군사 합의서 후속조치 적극추진”

정경두 신임 국방장관…“군사 합의서 후속조치 적극추진”

유대근 기자
입력 2018-09-21 20:47
업데이트 2018-09-21 2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군사분야 주요 성과 잘 알려지지 않아 아쉬워”
“강군 건설 등 5가지 사항 중점 추진”
이미지 확대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방부 장관 이취임식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정경두 신임 국방부 장관에게 국방부기를 이양하고 있다. 2018.9.21  연합뉴스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방부 장관 이취임식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정경두 신임 국방부 장관에게 국방부기를 이양하고 있다. 2018.9.21
연합뉴스
21일 임명장을 받은 정경두 신임 국방부 장관이 취임사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합의된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 후속조치를 적극 추진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용산 국방부에서 열린 국방장관 이·취임식에서 “군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공고히 하는 정부의 노력을 힘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취임식이 끝난 뒤 국방부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이번에 지상·해상·공중에 (적대행위를 금지하는) 완충지대를 설정한 것은 우발적 충돌을 막고 긴장을 해소하는데 획기적이고 상징적인 부분이 있다”고 평가했다. 정 장관은 또한 “합의서를 보면 군사분야의 큰 성과가 서쪽(서해 적대행위 중단구역) 부분인데 국민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있어 아쉽다”며 “(서해 NLL) 위에 (북한의) 해안포와 함포들은 가장 큰 위협이다. 연평도 포격(도발)도 있었고 그런 위협을 줄이려고 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방개혁에 대해서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인 국방개혁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면서 “하루아침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30~50년 내다보면서 해야 할 것이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취임사에서 “지금 우리는 오랜 기간 한반도에 깊이 드리워졌던 극렬한 대립의 장막을 걷어내고,전쟁 없는 평화와 번영의 새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디뎠다”며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뒷받침하는 튼튼한 국방태세를 확립하고 국민이 신뢰하는 강군 건설을 위해 다음 다섯 가지 사항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이 꼽은 5가지는 ▲전방위 안보위협에 대비할 수 있는 튼튼한 국방태세 확립 ▲상호보완적이고 굳건한 한미동맹 발전과 국방교류협력 증진 ▲강력한 국방개혁 추진으로 강군 건설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국방운영체계 확립 ▲국민과 함께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사기충천한 군 문화 정착 등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 4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